[사설] 화물연대 차량시위 안 된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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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4면

화물연대 소속 차주들이 차량을 동원한 시위를 벌이기로 함에 따라 지난 5월에 이어 제2차 물류대란이 빚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지난달 운송료 인상 협상이 결렬된 이후 기약없는 재택(在宅).산개(散開) 투쟁을 벌이던 차주들이 지도부를 겨냥해 불만을 표시하면서 강성 투쟁이 표면화하고 있다. 화물연대는 차주들을 통제할 수 없는 상황임을 토로하고 있어 추석을 전후한 운송 혼란이 우려된다.

차주들이 자기들의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일단 물류를 막고 보자는 식의 극한 투쟁에 나서는 것은 용인될 수 없다. 아무리 정당한 주장도 국가경제를 파탄으로 몰고 가려는 극단적 행위로서는 여론의 지지를 받기 어렵다.

부산항은 지난 5월의 물류대란 이전만 하더라도 파업과 치안 측면에서 안전하다는 국제적 평가를 받았다. 그래서 세계 3위의 컨테이너 항만 자리를 지켜왔지만, 물류대란 이후 5위로 밀렸다는 사실을 상기하면 더욱 그렇다.

차주들은 차량시위를 통해 도대체 무엇을 얻으려는 것인가. 그들은 일시적으로 물류를 마비시키는 데까지는 성공할지 모른다. 하지만 대외 신인도가 추락하면 우리 경제의 어려움은 가중된다. 물류와 일자리 자체가 줄어드는 것도 시간 문제다. 그렇게 되면 정작 간절히 원하는 운송료 인상의 실현은 한층 어려울 게 뻔하다.

화물연대와 차주들은 이쯤에서 이성을 회복해야 한다. 국가 공동체의 존립 기반을 흔들고, 법과 질서를 유린하는 극한 투쟁을 능사로 생각해선 안된다. 컨테이너 부문의 경우 지난달 운송업체와의 정상적인 협상과정을 통해서도 운송료 인상 합의에 거의 도달했던 사실을 상기해야 한다.

따라서 화물연대는 먼저 일자리에 복귀하고 협상에 나서야 한다. 그것이 자신들과 국가경제가 함께 사는 방법이다. 화물연대는 여론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

정부도 물류 피해가 최소화하도록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정부는 화물연대의 고충을 합리적 선에서 풀어주는 쪽으로 노력하는 한편 불법 행동엔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