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소식] 내신 또는 수능 5등급 이내면 미국 주립대 글로벌특별전형 입학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1면

미국 텍사스주 앤젤로주립대 교정. 이 대학은 미국 전체 대학 중 안전한 대학 50위 내, 텍사스 내 4위에 올라 있다.

미국 텍사스주 앤젤로주립대 교정. 이 대학은 미국 전체 대학 중 안전한 대학 50위 내, 텍사스 내 4위에 올라 있다.

졸업 때까지 한국 대학 수준 학비
2학년부턴 성적 우수자 장학금
실용교육 중시, 인턴십 기회 풍부

텍사스주 앤젤로주립대

2017학년도 ‘불수능’을 경험한 수험생과 학부모는 충격에서 쉽게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최상위권보다 중상위권과 중위권 수험생에게 더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정시 지원에서 눈치작전이 치열할 것 같다. 이런 때 다른 조건 없이 내신 또는 수능 점수만으로 지원할 수 있는 미국 주립대가 있어 눈길을 끈다.

텍사스주에 있는 앤젤로주립대(Angelo State University, ASU)는 2014학년도부터 YBM에듀케이션(대표 이옥주)과 손을 잡고 글로벌 특별전형을 운영하고 있다. 신입생은 고등학교 3년간 내신 평균 5등급 또는 수능 5등급 이내의 고등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편입생의 경우 국내외 대학에서 60학점 이상 이수자 중 성적 4.0 만점에 2.5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 대학에서 입학 때 요구되는 iBT TOEFL/SAT가 면제되고, 내신만으로 지원할 수 있다.

국내서 6개월간 대학 예비 과정
글로벌 특별전형을 통해 입학하는 학생은 졸업까지 외국 학생 학비가 아닌 텍사스 거주자 학비(연간 8100달러, 약 850만원)로 학교에 다닐 수 있다. 다른 외국인 유학생이 2배 가까이 되는 학비를 내는 것을 감안하면 파격적인 혜택이다. 1학년 학점(GPA 평점)이 3.0 이상 되는 성적 우수자에겐 2학년부터 연간 1000~2500달러의 장학금도 지급된다. 다양한 장학 혜택 덕분에 학비 부담 없이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다.

합격 후에는 YBM어학원에서 대학 예비 과정인 YBM UAP(University Academic Prep)를 6개월간 이수해야 한다. 전문 토플강사와 원어민 강사가 영어 회화부터 대학 생활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논문 쓰기, 자료 수집하는 법 등을 강의한다. 질 높은 영어 교육으로 알려져 있는 YBM어학원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보다 빨리 대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다.

앤젤로주립대는 11만여 명이 거주하는 교육 중심 도시인 샌 앤젤로에 자리 잡고 있다. 은퇴자들이 상당수 살고 있다. 유흥시설이 많지 않고 안전하기로 유명하다. 2010년 텍사스에서 3개 도시 범죄율이 감소했는데, 그중 한 곳이 샌 앤젤로다. 앤젤로주립대는 미국 전체 대학 중 안전한 대학 50위 내, 텍사스 내 4위에 올랐다.

앤젤로주립대는 미 교육정보지 ‘프린스톤 리뷰’가 7년 연속 미국 내 상위 15% 대학으로 선정한 지역 명문대다. 모든 학과의 교육 질이 높지만 특히 물리학 분야가 돋보인다. 미 물리학 잡지 ‘피직스 투데이’는 이 대학을 미국에서 물리학이 뛰어난 학교 21위로 선정하기도 했다. 기숙사는 100% 이용할 수 있다. 기숙사는 교내 강의동과 멀지 않아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다. 기숙사엔 재학생 조교가 상주하고 있어 신입생들이 불편한 점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기숙사에 신입생 돕는 조교 상주
학교 측은 전공 공부보다 스펙 쌓기에 열중하는 국내 대학생과 달리 학생들이 실용 위주로 교육받고 인턴십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대학 졸업생 최덕환씨는 최근 워싱턴 레드먼드에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본사 사용자 경험(UX) 디자이너로 초봉 17만 달러 조건으로 입사했다. 그는 “앤젤로주립대는 일대일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본사 취업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었다”면서 “재학생과 졸업생들이 소통할 수 있는 행사를 꾸준히 열어 대기업 취업 성공을 위한 조건과 경험을 접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앤젤로주립대에는 9000여 명의 학생이 있는데 학생과 교수 비율이 18대 1로 낮은 편이다. 그만큼 학생 관리를 더 쉽게 할 수 있다는 것.

ASU 글로벌 특별전형 입학 지원은 한국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접수는 12월 21일까지다. 앤젤로주립대 글로벌 특별 입학생 모집 설명회는 ▶ 12월 3일(토) 오후 2시 부산시 서면 YBM 어학원 ▶12월 10일(토) 오후 2시 서울 종로 YBM어학원 ▶12월 11일(일) 오후 2시 서울 강남 YBM어학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