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2만5000명 153개 봉사팀 … 모든 임직원 사회공헌활동 한 마음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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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대학생 경제교육봉사단의 인도네시아 봉사활동 모습. 봉사단은 해외 낙후지역에서 봉사활동과 청소년들 문화교류를 지속해 오고 있다. [사진 한화생명]

한화생명 전 임직원은 연간 근무시간의 1%에 해당하는 약 20시간 이상을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다. 또 매월 전 직원은 급여 일부를 사회공헌기금으로 적립하는 ‘사랑모아 기금제도’를 통해 나눔 정신을 실천하고 있다. 이같이 한화생명 사회공헌활동의 핵심은 임직원과 재무설계사 등 모두 2만 5000여명이 참여하는 봉사단에 있다.

회사도 매달 직원 모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사회공헌 기금으로 출연한다. 봉사단이 만들어진 지난 2004년 9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모금된 사랑모아기금은 총 112억원으로 전액 불우이웃을 돕는데 사용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신입사원과 신입 재무설계사 교육과정에 봉사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넣고 있다. 입사와 동시에 한화생명 봉사단의 일원으로 활동하게 되는 셈이다. 현재 한화생명 봉사단은 전국 153개 봉사팀으로 구성됐다. 장애우·노인·보육원 등 지역사회의 소외된 단체와 자매결연을 하고 매월 1회 이상 꾸준하게 봉사활동을 진행 중이다. 자원봉사활동은 복지시설 환경정리는 물론 장애우 사회적응 훈련과 어린이 문화체험 행사, 노인 치료프로그램 보조 등 다양하다.

한화생명의 사회공헌활동은 사회공헌 홈페이지(http://welfare.hanwhalife.com)를 통해 전국적으로 조직된 봉사팀의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된다. 월·분기 활동계획서와 활동결과 보고서를 전산화하고 봉사활동 평가 측정표 등을 통계로 활용한다. 또 봉사리더 세미나를 1박2일 동안 개최해 정보 공유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활동이 우수한 봉사팀과 봉사리더를 선정해 포상도 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비영리 기관인 JA Korea와 함께 경제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경제교육 봉사단 ‘해피 튜터(Happy Tutor)’를 출범했다. 경제교사 양성과정을 수료한 40여명의 직원들이 경제교육을 원하는 서울지역 초등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분기 1회 실시한다. 한화생명은 갈수록 경제개념의 중요성이 커져감에 따라, 어린이들을 위해 올바른 경제개념과 미래 직업에 대해 알아보는 학년별 맞춤 경제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 한화생명은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청소년상 정립을 위해 월드비전과 함께 2006년 1월 ‘해피프렌즈 청소년봉사단’을 설립했다. 지난 8년 동안 3000여명의 청소년 봉사단원들이 활동했으며, 지역사회에서 보육원이나 독거노인을 방문하는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쳤다. 또 청소년 금연전도사로 금연방지 캠페인과 클린사이버 캠페인 등 건전한 청소년 문화 만들기에도 앞장서 왔다.

매년 최우수 봉사팀으로 선정된 학생들은 해외 방문 자원봉사활동도 펼치고 있다. 지금까지 아프리카·케냐·엘살바도르·인도 등 해외의 낙후지역을 찾아 집짓기나 마을 보수공사 등의 봉사활동은 물론 해당 국가 청소년들과의 문화교류도 지속해 오고 있다.

한편 한화생명은 지난해 3월 여성 임직원들로 구성된 ‘한화생명 맘스케어(MOM’s Care) 봉사단’ 발대식을 가졌다. 지난해 2월 봉사단 모집에 80명이 넘게 신청하는 등 여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어졌다. 봉사단은 앞으로 매달 서울 용산구 소재 어린이 보호시설을 찾아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송덕순 객원기자 simpso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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