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벽 위의 발레리나' 김자인씨의 스마트 라이프

중앙일보

입력

김자인씨가 클라이밍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활용하는 삼성 노트북 9 Lite을 앞에 두고 국제연맹 대표선수 홍보 활동과 대학원 공부를 병행하며 꿈꾸는 미래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모두가 함께하는 ‘삼성전자 S 아카데미’ ③ ‘암벽 위의 발레리나’. 1m53㎝의 키로 세계 클라이밍(암벽등반) 대회 정상에 오른 김자인(27·여)씨. 그의 활약 덕에 비인기 종목이었던 클라이밍이 대중 스포츠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그의 도전은 올해도 현재진행형이다. 국제연맹 대표선수 활동과 대학원 공부를 병행하며 체력운동까지 하느라 바쁘다. 휴식기간임에도 몸은 ‘멀티플레이어’지만 틈을 내 클라이밍에 대한 끝없는구상을 삼성 노트북 9 Lite에 차곡차곡 정리한다. 다음 도전에 디딤돌이 될 전략이다.

"다른 선수들 경기하는 모습 노트북에 담아 분석·연구 햇빛이나 불빛 아래서도 세심한 부분까지 잘 보여"

-지난해 국제스포츠클라이밍연맹(IFSC) 세계선수권대회 리드 부문 우승, 리드 종목 시즌 1위를 차지하는 등 최고의 시간을 보냈다. 올해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
 “지난 10월 대표 선수위원으로 선발돼 올해부터 활동한다. 활동 내용은 규정 관련 발의, 대회 점검, IFSC의 사회적·환경적 책임 프로그램 홍보등이다. 이를 통해 스포츠 클라이밍을 전 세계인이 즐기는 국제 스포츠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고 싶다. 이와 함께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대학원도 다니고 있다.”

-선수위원 활동과 대학원 공부를 같이하려니 시간이 많이 부족하겠다.
 “7월 대회도 준비 중이다. 오전에는 수영을, 오후엔 부상 부위 관리와 클라이밍 훈련을 하고 있다. 몸은 하나인데 마음은 수십 개다. 너무 바빠 시간을 아끼려고 노트북을 갖고 다닌다. 이동 중 공백을 노트북이 채워준다. 노트북으로 클라이밍 자료를 찾아보고 다양하게 구상한다. 아시아 선수로는 유일하게 선출된 대표 선수위원 활동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준비사항을 계획·점검하는 데도 요모조모 잘 쓰고 있다.”

-스포츠 클라이밍 선수로서의 노트북 활용법은.
 “근력과 유연성 강화는 운동선수가 반드시 갖춰야 할 부분이다. 특히 클라이밍 선수는 등반 경로를 빠르게 분석하는 능력도 길러야 한다. 이를 위해 다른 선수들의 경기를 연구하며 아이디어를 얻는다. 노트북에 수많은 클라이밍 영상과 자료를 갖고 다니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노트북(삼성 노트북 9 Lite)의 어떤 기능이 도움이 되나.
 “등반하는 모습을 사진·영상으로 촬영해 분석한다. 리드 종목을 훈련하려고 야외로 나갔을 때도 저반사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햇빛이나 불빛 아래에서도 노트북 화면이 잘 보인다. Full HD 고해상도 화면이 생생해 세심한 부분까지 확인할 수 있어 자세 교정에도 안성맞춤이다. 중앙처리장치(최신 5세대 인텔 CPU)와 저장장치(차세대 저장장치 SSD) 속도가 매우 빨라 다양한 클라이밍 데이터를 빠르게 확인하고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어 좋다.”

-당신의 명품 백은 노트북인 것 같다.
 “여성이라 디자인도 중요하게 느꼈다. '삼성전자 S 아카데미' 20주년 행사에서 라임·핑크·화이트로 색상이 다채로운 삼성 노트북 9 Lite에 반해 고를 때 고심이 컸다. 상큼한 매력을 더할까 (라임 그린), 귀엽고 사랑스러움을 강조할까(블러섬 핑크), 간결함으로 세련미를 보여줄까(프로스트 화이트), 도도한 카리스마를 내뿜을까(임페리얼 블랙) 고민했다. 초심을 잃지 말자는 생각에 그린을 선택했다. 색상에 맞는 키 스킨과 겉면 가죽 질감이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어떤 목표를 이루고 싶은가.
 “처음엔 잘하는 일을 하고 싶어 클라이밍을 시작했는데 어느 순간 클라이밍의 매력에 푹 빠졌다. 재미있는 일을 열심히 하다 보니 상상하지도 못한 성과도 거두게 됐다. 하지만 세계 1위에 연연해 하고 싶지 않다. 초심 그대로 순간순간 최선을 다해 클라이밍을 계속 즐기고 싶다. 또한 클라이밍을 통해 많은 사람이 삶의 즐거움을 느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삼성 노트북 9 Lite
삼성 노트북 9 Lite(사진)는 시선을 사로잡는 다채로운 색상을 자랑한다. 상큼한 매력의 라임 그린, 사랑스러운 블러섬 핑크,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프로스트 화이트, 도도한 느낌의 임페리얼 블랙이있다. 색상에 맞춰 개성을 뽐낼 수 있다. 따뜻한 감성을 품은 가죽 질감의 디자인이 사용자에게 고급스럽고 특별한 품위를 선사한다.

'삼성전자 S 아카데미' 깜짝 이벤트
“20주년 행사 제품 사면 산타클로스보다 더 푸짐한 선물을 드려요”
삼성전자는 3월 31일까지 진행하는 '삼성전자 S 아카데미' 20주년 행사를 기념해 행사 제품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삼성에듀 온라인 학습권 ▶어도비 포토샵 엘리먼트 11 정품 인증 쿠폰 ▶멜론 스트리밍 서비스 50% 3개월 할인 쿠폰 ▶올레tv 모바일 실시간 방송 무료 혜택 등 푸짐한 사은품을 증정한다

<글=박정식 기자 tangopark@joongang.co.kr, 사진="삼성전자" 제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