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한국 프랜차이즈 대상] 품질 좋은 원두와 자사 로스팅 시스템 갖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커피베이는 빈티지와 내추럴 콘셉트가 어우러진 인테리어로 편안함을 준다. [사진 커피베이]

커피프랜차이즈 커피베이가 ‘2014 제15회 한국프랜차이즈대상’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커피베이는 외식업계에서 상품 및 서비스, 프랜차이즈시스템의 경쟁력, 가맹점 지원 및 관리·물류시스템 수준과 사회적 공헌도 등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장관 표창을 받았다.

 커피베이 백진성 대표는 “앞으로도 커피업계의 발전과 선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2015년에 더 큰 도약을 이룰 커피베이에 많은 기대를 부탁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커피베이는 높은 품질의 원두를 신선하게 공급하기 위한 자사 로스팅 플랜트와 시스템을 갖춘 점이 장관 표창의 선정 요인으로 작용했다.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커피베이의 로스팅 공장은 아라비카 원두 100%를 반열풍식 로스팅 방식으로 균일하게 로스팅해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높은 품질의 원두는 국제 로스팅포인트 규격에 맞게 품질검사 후 각 가맹점에 제공한다.

커피베이는 “가맹점과 본사는 하나다” 라는 슬로건 아래 2009년12월 출범해 커피 프랜차이즈업계 선두주자로 인정받고 있다. 커피와 베이커리가 함께 어우러져 있는 디저트카페 콘셉트로 다양한 베이커리와 브런치 메뉴를 통해 타사와 차별화된 메뉴라인을 구성하고 있다.

 특히 커피베이의 인테리어는 편안하고 현대적인 스타일의 인테리어로 고객의 발길을 잡는다. 빈티지와 내추럴 콘셉트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편안한 인테리어로 멋스러운 벽면을 시공했다. 목재 이미지를 최대한 살려 자연친화적인 요소를 극대화하고 톤다운 된 컬러를 적용해 도시적 분위기와 편안한 휴식공간을 조성했다. 또 고객과 직원 모두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동선을 확보했다.

 커피베이는 한국커피협회로부터 ‘바리스타 2급 실기고사장’ 인증을 받은 전문교육장을 보유하고 있다. 교육장에서 이론과 실기교육후 시험까지 가능하다. 현재 바리스타 자격증 클래스와 취미반 등 다양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구로구 진로직업교육 ‘진로직업아카데미’로 선정되어서 구로구내 일반고 학생을 대상으로 자격증 취득과정을 교육 중이다.

 가맹점 오픈 시 담당 수퍼바이저를 배치해 교육 및 매장관리를 지원한다. 수퍼바이저는 가맹점을 정기방문하며 매장관리 및 서비스교육을 수행한다. 장비나 인테리어 등 AS사항이 생기면 수퍼바이저를 통해 처리한다. 또 커피베이는 매일 배송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신선도 유지를 위한 ‘저온저장창고’를 갖추고 있으며 운송 중 차량 내 온도를 실시간 체크하는 배송정보시스템을 통해 가장 신선하고 안전하게 식품을 배송하고 있다. 현재 600여 전국물류센터와 3500여 대 차량을 보유해 전국 물류망을 보유한 CJ대한통운의 거점을 활용하고 있다.   김승수 객원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