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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하는 소비자가 되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행동하는 소비자. 실천하는 소비자. 고발하는 소비자를 주제로 한 제1회「전국소비자대회」가 6일 소비자 보호단체협의회(회장 이숙종)주최로 서울 세종문화회관 별관에서 열렸다. 학계·기업계·행정당국과 소비자운동 전문가들이 자리를 함께한 이날 모임에서는 한국 소비자보호의 여러 문제와 그 대책, 앞으로의 방향등이 논의되었다.
이날의 제1주제는 「소비자보호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주로 윤리적인 면에서의 문제라고 밝힌 조재순교수(고대)는 또 그 윤리의 한계는 법제화된 테두리를 넘어 관습화한 것까지로 폭넓게 확대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소비자보호법이 있고 그 법이 소비자의 건강·신체·생명의 안전에 저촉되는 결함상품의 피해보상과 제조물 책임에 대한 법적의무를 명시했다면 기업은 이 법에 저촉되지 않은 상품을 만들어야 한다. 나아가 불량이나 저질 또는 부당표시와 과잉포장, 계량상미달상품, 유통과정에서의 변질상품등 관습화한 결함상품도 산출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한걸음 나아가 상품의 안정성·성능과 성분·사용법·경고표시·제조연월일·유효기간등을 명기하고 상품에 대한 소비자상담·불평해소방안·소비자교육에까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확대돼야 한다고 조교수는 주장했다.
제2주제 『소비자 운동의 오늘과 내일』의 강사는 윤능선씨(전국경제인연합회 상무이사).
윤씨는 소비자보호운동이 절실하게 된 동기는 경제발달에 따른 소비구조·생산구조·유통구조의 대형화에서 비롯되었다고 진단.
이제는 단순한 물질적인 만족을 떠나 물가안정·「애프터·서비스」요구등 물질생활의 질적인 보장욕구가 커졌다는 것.
따라서 소비자 보호운용은 종래의 여성단체 중심의 불량상품 고발·불매운동전개등 소극적 테두리를 벗어나 상품의 질보장·공정가격형성등 제도적인 면과 대중운동으로 차원을 높여야 한다고 역설했다.
소비자 보호운동이 앞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상품에 대한 과학적 사고(도량형개념) ▲상품정보와 시장정보 입수 ▲기호·가격·질에서의 자립성확립 ▲과감한 고발정신등이 필요하다고 윤씨는 강조했다.
또 정부는 ▲공산품규격과 품질을 검사하는 검사기관 확충 ▲공정한 가격형성 ▲소비자 운동의 과감한 재정지원과 법적·제도적 뒷받침등이 필요하며 그밖에 생산자와 유통업자의 상도덕 앙양이 중요하다고 윤씨는 말했다.
주제강연 뒤에는 소비자보호와 관련된 광고·유통·계량에 관한 전문가와 일반의 「패널」이 토의 및 질의가 있었다. 정확한 상품안내가 되지 못하는 과대광고, 시각을 혼란시키는 요란한 TV광고등에 대한 불평에 이기흥씨(광고협의회 부회장)는 소비자가 직접 해당회사에 항의하도록 권했다.
「마키팅」전문가 김경덕씨는 조직력을 가진 기업은 소비자의 심리적 약점을 이용하고 공격하여 상품을 만다고 말하면서 최근 2,3년간의 세탁비누·휴지·고추등의 매점매석과 가격폭등 등은 소비자가 지혜롭지 못한 탓이라고 진단.
장대홍씨(한국정밀기「센터」)는 계량에 관해서 한국 소비자들은 너무 무식하다고 지적하면서 가격만 따질 것이 아니라 양을 따져 물건을 사라고 권했다.
대회의 마지막에는 현재 국회에 상정중인 「소비자보호 기본법」이 올 이번 회기안에 통과시켜 줄 것을 촉구하는등의 내용을 담은 건의문을 채택했다.
소비자보호단체협의회는 한국여성단체협의회(회장 이숙종)와 산하 22개단체, 전국주부교실중앙회(회장 이윤자)와 산하 77개 「클럽」이, 대한YWCA연합회(회장 손인실)와 산하18개지부, 주부「클럽」연합회(회장 정충량)와 전국 1백99개 지회로 구성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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