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아래 골격 부위에 통증…간에 이상 있다는데|만성 담낭염이나 담석증인 듯…속히 확진·치료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문=오래 전부터 오른쪽 가슴 늑골 제일 아랫부분의 통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35세 남자입니다. X선 촬영을 했더니 간에 이상이 있다고 합니다.
날씨가 흐리거나 몸이 좀 불편할 때면 오른쪽 가슴 밑에 통증이 오고 오른 팔이 저리며 목 근육에도 통증이 옵니다.
무슨 병인지, 그리고 어떻게 치료해야되는지 알려주십시오.
(전주 K씨)
답=오른쪽 간 부위에 통증의 중심이 있고 X선 소견이 간에 이상이 있다면 연령으로 보아 늑간경통을 생각할 수 있지만 통증이 심할 때 오른쪽 팔이나 목까지 뻗치는 (방산) 것과 식욕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아 우선 만성 담낭염이나 담석증이 의심되는군요.
식욕이 왕성한 시기에 담즙 분비를 위한 담낭의 기능이 활발해짐에 따라 담낭이 자극을 받아 잠재해 있던 만성 담낭염이나 담석증의 증상이 재발이나 악화되어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담낭 질환의 통증은 그 중심부가 오른쪽 늑골 중심부나 상복부에 있어 오른쪽 어깨나 목 등으로 방산 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우선 담낭 조영 촬영을 통해 확진 받을 필요가 있고 그 결과에 따라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물 요법이나 수술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냥 두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위에 말씀하신 증상들이 더욱 빈번해지고 강하게 올 수 있습니다. 명심하실 것은 통증의 일시적인 치료로서 진통제를 많이 사용하는 것은 금물이라는 사실입니다. 최진학 (한일 병원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