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유통 5가지 트렌드는 'BREAK'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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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4면

롯데백화점이 2일 올해의 유통 트렌드로 ‘브레이크(BREAK)’를 제시했다. BREAK는 스트레스 해소형 과시소비(Burn out), 회춘(Rejuvenation), 미식가(Epicure), 대체형 소비(Alternative consumption), B급 문화와 세분화(Kitsch&Niche)의 머리글자를 딴 말이다.

롯데백화점은 장기불황과 경쟁 심화 등에 지친 소비자들이 휴식을 줄 수 있는 소비와 여가생활에 과감하게 투자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평소 소비 수준을 웃도는 자동차나 해외 수입 브랜드, 고가 가전제품 등을 고민 없이 구매하는 ‘자기과시형 소비’는 물론, 20대 타깃 상품군에서 40대 이상의 고객이 늘어나는 등 ‘회춘’에 대한 욕구도 커질 것으로 봤다. 롯데백화점의 여성 영패션 상품은 40대 이상 구매율이 2007년 33%에서 2013년 42.4%로 크게 늘었고 남성 캐주얼 상품군도 40대 이상 고객 비중이 같은 기간 29.8%에서 43.5%로 10%포인트 이상 상승했다.

 먹거리에 대한 욕구가 커지면서 간식이나 디저트에 대한 소비욕구도 높아지는 등 ‘식도락’ 열풍이나 프리미엄 패딩 대신 중저가 패딩을 구입하고, 방사능 우려로 일본 수산물 대신 축산물 소비가 늘어나는 등 다양한 부분에서 대체형 소비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롯데백화점은 또한 ‘키치문화(B급문화)’나 틈새시장을 더 파고드는 ‘마이크로 니치마켓’ 상품이 인기를 끌 것이라고 예상했다. ‘클럽패션’ 컨셉트의 온라인 쇼핑몰 ‘스타일난다’가 영플라자에 입점해 지난해 월평균 구매객 수가 7600명에 달하고, 길거리 패션을 지향하는 ‘카시나’가 월평균 800명의 고객을 끌어모으는 등 올해에도 트렌드를 선도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송정호 롯데백화점 MD전략담당 이사는 “2013년에는 양질의 상품과 더불어 고품격 서비스 엔터테인먼트를 찾는 소비가 두드러졌고 2014년에는 여가나 쇼핑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화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채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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