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후보 4명 등록-박정희(공화) 김철(통사) 김대중(신민) 성보경(민중)씨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대통령 선거일이 공고된 23일 공화당은 박정희 현 대통령을, 신민당은 김대중의원을 각각 제 7대 대통령 후보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했다. 공화·신민당과 함께 통사당(김철 후보)·민중당(성보경 후보)도 후보 등록을 마쳐 첫날 상오에 4명이 등록했다.
등록 순위는 공화=박정희 후보·통사=김철 후보·신민=김대중 후보·민중=성보경 후보의 순이다.
대통령 후보 등록은 오는 30일까지이며 이날 등록을 끝낸 4개 정당이외에 국민당(박기출 후보)과 대중당(서민호 후보)·자민당(이종윤 후보) 등이 후보 등록을 할 예정이며 아직 지명대회를 갖지 않은 통한당 (대표 오재영)·정의당(대표 진복기) 등도 등록 기간 안에 요건을 갖추면 후보등록을 할 수 있다.
한편 민족민주당 준비위는 김응조씨를 후보로 지명했으나 동당 준비위는 정당 등록이 되어 있지 않아 후보등록이 어려울 것 같다.
선관위는 23일 중으로 위원회를 열어 접수된 등록서류를 심사, 등록을 확정한다. 후보자 등록 후에 후보자의 피선거권이 없는 것이 발견되거나 후보자의 소속정당이 해산되거나 후보자가 당 적을 이탈, 변경한 때에는 그 등록은 무효가 된다.
등록이 끝난 정당 별 기호순위는 국회에서 다수의석을 가진 제1당(공화당)이 「1」로, 제2당(신민당)이 「2」로 되며 이 밖의 다른 정당은 정당 이름의 가나다순에 따라 「3」 이하로 된다.

<후보약력>
박정희 후보(민주공화당)
▲경북선산·54 ▲대구사범·만주군관학교·일본육사·육군대 ▲육본작전국장 ▲2군부사령관 ▲최고회의의장 ▲육군대장예편 ▲공화당총재 ▲5, 6대대통령 ▲저서 「지도자도」 「우리민족의 나갈 길」「국가와 혁명과 나」 「민족의 저력」
김대중후보(신민당)
▲전남무안·46 ▲고대경영대학원·경희대학원 ▲목포일보사장 ▲목포상선회사장 ▲민주당 선전부장 ▲민중당정책위의장 ▲신민당 정무위원 ▲5, 6, 7대 의원 ▲저서 「분노의 메아리」「내가 걷는 70년대」
김철 후보(통일사회당)
▲함북경성·46 ▲경성중·일동경대연구실 ▲재일거류민단 사무총장 ▲구통사당 국제국장 겸 민족일보논설위원 ▲통일사회당 간사장 ▲한국노동평의회의장 ▲통일사회당 위원장 ▲저서「민족 학생운동의 이념」「일본」
성보경 후보(민중당)
▲경남 창영·46 ▲고대 경제대학원 ▲대한 반공단총본부단장 ▲대한반공청년단고문 ▲한국항공대학장 ▲신민당 총재 ▲민중당 총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