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랑과 함께 하는 ‘한방차 이야기’ ④ 마테차, 중성지방 낮춰 다이어트에 효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날씨가 추워지면 우리 몸은 피하지방을 쌓아두려고 한다. 추위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또 실외로 나가는 일이 줄어들면서 신체 운동량은 감소한다. 반면 밤이 낮보다 길어져 야식을 찾는 횟수는 증가한다. 여러모로 살찌기 쉬운 계절이다. 이럴 땐 따뜻한 한방차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흔히 다이어트에 좋은 차로 녹차만을 떠올린다. 하지만 마테차·의이인(율무)차 등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차는 의외로 많다.

 마테차는 커피·녹차와 더불어 ‘세계 3대 차’로 불린다. 25가지 비타민과 미네랄, 15가지 아미노산 등 196가지 활성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마테차는 장운동에도 좋다. 체내에 쌓인 숙변을 제거하고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한다. 피부 미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마테차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체내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체지방 분해에 도움을 준다. 식전에 마시는 마테차는 식욕을 억제한다.

 의이인(율무)차는 이뇨·진통·강장 작용을 한다. 부종·신경통·류머티즘·방광결석 등에 약재로 쓰인다. 의이인은 소화기관의 흡수능력을 떨어뜨려 식욕을 억제한다. 반면 신진대사를 촉진해 배설기능을 돕는다.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는 걸 막아준다.

 녹차의 다이어트 효과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녹차에 함유된 항산화물질 플라보노이드는 혈관 내피세포의 작용을 도와 혈전(피떡)을 예방한다. 또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한방차 브랜드 ‘차랑’이 만든 ‘라인&備(비)’와 ‘경쾌한 차’는 마테·의이인·녹차 등 다이어트에 좋은 약재들로 구성됐다. 특히 시중에서 파는 마테는 쓴맛이 강하지만, 차랑의 한방차는 특유의 로스팅과 가공기법을 활용해 목넘김이 부드럽고 더욱 향긋하다.

 한방차를 마실 때는 95도 정도의 높은 온도에서 3~4분 정도 우려야 제 맛을 즐길 수 있다. 물의 양은 삼각티백에 200~250㎖, 종이티백에 120~150㎖가 적당하다.

동국대 한의학과 방용석 겸임교수

※한방차 차랑과 중앙일보헬스미디어가 함께 하는 ‘한방차 퀴즈’에 참여하세요. 추첨을 통해 10분에게 운동량이 적은 겨울철에 좋은 다이어트 한방차 ‘라인&備’를 선물로 드립니다. 참여는 차랑 홈페이지(www.charang.net)에서 할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