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명동이 세계 아홉번째 임대료 비싼 이유

조인스랜드

입력

[박일한기자]

서울 명동은 늘 붐빕니다. 식을 줄 모르는 한류의 영향으로 일본과 중국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명동 식당들의 음식 맛이 달달해졌다고 할 정도죠. 명동을 찾는 외국 관광객이 올해 처음 50만명을 넘을 전망이라네요.

그럴 줄 알았습니다. 수요가 늘어나니 명동 상가의 임대료가 올해도 치솟았네요.글로벌 종합 부동산 컨설팅사인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가 보고서를 냈습니다. 세계 주요 번화가 임대료를 조사한 건데 명동 임대료가 세계에서 9번째로 비싸답니다.

월 평균 1㎡당 671276원으로 전년대비 16% 오른 겁니다.

우리가 쉽게 이해하는 평(3.3)당 기준으로 따지면 2215210원입니다. 10평짜리 상가라면 2215만원을 임대료로 내야 하는 겁니다. 강남의 번화가인 가로수길보다 대략 3배 정도 비싼 수준입니다.

명동은 임대료 상승 속도로 보면 세계에서 가장 임대료 비싼 10곳 중 ‘톱3’에 듭니다.

올해 34.9% 올라 세계에서 가장 임대료가 비싼 곳이 된 홍콩 코즈웨이베이와 프랑스 샹젤리제 거리(30%) 다음으로 많이 올랐습니다.

요즘 외국인 관광객 증가 속도를 고려하면 명동 임대료는 한동안 고공행진을 이어갈 가능성이 큽니다.

<화양연화>의 그곳, 임대료도 세계서 ‘톱’

글로벌 상가 시장에서 단연 눈길을 끄는 뉴스는 홍콩 코즈웨이베이가 11년 만에 뉴욕 맨하튼 5번가를 지체고 세계에서 가장 비싼 지역으로 올라선 겁니다. 월 평균 1㎡당 257만원으로 급등했습니다.

코즈웨이베이하면 즐비한 명품 상가가 떠오르지만 리가든스 쇼핑센터 뒤편을 배경으로 영화<화양연화>에서 장만옥과 양조위가 데이트를 했던 장면을 떠올리는 분도 있을 겁니다.

그만큼 이국적이고 멋진 장소가 많은 곳입니다. 홍콩 여행에서 반드시 들러야 하는 곳이죠.

코즈웨이베이 임대료가 급등한 건 해외(?) 관광객의 힘이라고 합니다. 중국 본토에서 건너온 중국인들이 면세점과 상가를 싹쓸이 하다시피 한답니다. 올 들어 9월까지 홍콩에서 관광객이 쓴 돈이 전년대비 18% 늘어난 1380억달러인데 절대다수가 중국인이랍니다.

이 곳엔 입을 떡 벌어지게 하는 수준의 임대료를 내는 곳이 많습니다. 최근 문을 연 러셀 스트리트의 버버리는 한 달 임대료로 770만 홍콩 달러(107923만원)를 낸답니다.

홍콩 중심가에 입점하고 싶은 글로벌 명품 브랜드는 많은데 새롭게 들어올 자리가 없기 때문이라고네요.

뉴욕 5번가가 1위 자리를 내주긴 했지만 전년보다 11% 올라 여전히 막강합니다. 월 평균 1㎡당 244만원으로 1위가 차이가 크지 않네요. 당분간 1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 같습니다.

연간 유동인구 1억명 상젤리제 거리, 임대료 순위 2단계 상승

순위 변동이 가장 큰 곳은 지난해 5위에서 올해 3위로 올라선 파리의 상젤리제 거리입니다. 임대료가 지난해보다 30% 오른 월 평균 1㎡당 110만원입니다. 서쪽 끝 개선문에서 콩코르드 광장에 이르기까지 길이 1880m의 이 거리를 누가 외면할 수 있을까요. 연간 유동인구가 1억명이나 된다고 하네요.

도쿄의 긴자 상권은 3위에서 4위로 밀렸습니다. 최근 세이부 백화점이 긴자에서 철수했다는 소식이 들리는 등 상권이 주춤하나 싶더니 역시 상황이 별로 좋지 않나 봅니다. 평균 임대료가 월 평균 1㎡당 103만원이라고 합니다.

그 외 10위권의 번화가는 호주 시드니 피트 스트리트몰, 영국 런던 뉴 본드 스트리트, 스위스 취리히 반호프거리, 이탈리아 밀라노 몬테나폴레오네, 독일 뭰헨 카우핑어가 등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모두 해당지역에 여행을 가면 필수 코스로 알려진 곳이죠.

임대료가 비싸진 건 사실 환영할 만한 뉴스가 결코 아닙니다. 하지만 세계 수준의 상권이 국내 한곳쯤 있다는 사실은 그다지 기분 나쁜 소식은 아니네요. 그만큼 우리의 경제력이 뒷받침돼 있고 전 세계에서 쇼핑객을 끌어 모으는 곳이 있다는 뜻이니 말입니다.

조만간 명동에 들어 해외 관광객 덕분에 달달해졌다고 하는 김치찌개를 먹어보고 싶네요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제-재배포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