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WA MM-FX500 MP3 PLAYER [2]

중앙일보

입력

MP3 ENCODER

우리가 쉽게 접할수 있는 디지털 음성매체로는 널리 사용되고 있는 CD 와 편리한 편집과 녹음기능이 인정받고 있는 MD 그리고 급속도로 디지털의 주역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MP3 가 있습니다. 종전의 MP3 가 가지고 있는 휴대용으로 사용이 안된다는 유일한 단점에서 벗어나 한국에서 세계최초로 휴대가 가능한 포터블 MP3 플레이어를 개발함으로써 휴대용으로써의 그 활용가치는 매우 높다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MP3 는 어떠한 원리로 우리가 듣고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체

MP3 는 음성 정보 압축의 국제 규격으로써 정식 명칭은 [MPEG-1 Audio Layer3] 라 칭해집니다. 간단하게 MP3 의 개념은 기존의 음성 데이터를 음질에 크게 손상시키는 일 없이 약 1/11(bit rate 128Kbps/샘플링 주파수 44.1KHz)으로 압축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MP3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던 유일한 단점 하나가 바로 PC 에서 MP3 를 다운받아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MD 처럼 소리를 출력 할 수 있는 아날로그 단자가 있다면 바로 녹음이 되는 방식과 비교해 볼때 상당히 불리한 입장이라고 볼 수 있는데, MM-FX500 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기존의 MP3 의 단점을 벗어났다는 것입니다.

MM-FX500 은 PC 를 이용하는 기존의 휴대용 MP3 플레이어의 기능을 포함해 기존의 오디오 기기(미니컴퍼넌트,시디플레이어,카세트플레이어,라디오 등) 의 아날로그 아웃 단자로부터의 출력된 음성 신호를 직접 녹음 입력해 MP3 포맷으로 압축 할 수 있는 엔코더를 세계에서 처음으로 탑재한 모델입니다.

이렇게 아날로그 출력으로 녹음된 MP3 포맷은 다시 PC 에 전송할 수 도 있습니다. 이것은 이제 앞으로 휴대용 MP3 플레이어는 더이상 새로운 음악을 녹음하기 위해 PC 옆에 있어야 하는 단점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매우 큰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디지털 사운드 시장에서, PC 를 거치는 일 없이 아날로그 음성을 MP3 로 변환할 수 있는 MM-FX500 과 같은 기기로 디지털 사운드 시장에서 또 한번의 새로운 확대를 바래볼 수 있다고 판단되며, 더욱 놀라운 점은 아날로그 엔코딩 기술이 바로 한국의 벤쳐 기업에서 개발되었다는 점입니다. DnC Tech 社와의 기술공유로 인해 MM-FX500 은 더욱 더 한국의 디지털 사운드 기술력을 세계에 알릴 수 있다고 판단되어 집니다.

AVBest.com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