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시대 끝났다"

중앙일보

입력

(시드니 dpa=연합뉴스) `수평적 사고의 활용(The Use of Lateral Thinking)''이라는 책의 저자인 심리학자 에드워드 드 보노(67) 박사는 정보기술(IT)혁명을 이끈컴퓨터 천재들의 시대가 끝나고 앞으로는 더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17일 강조했다.

드 보노 박사는 이날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한 강연에서 "일단 무엇인가가 확립된 후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게 되면 더 이상 가치를 지니지 못하게 된다"면서 "IT의시대는 끝났다"고 지적했다.

그는 창의성, 그리고 사고와 생산, 서비스의 본질적인 가치가 기업 마인드의 중심에 놓여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이제 우리가 가치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으며 미래 유망직종 가운데 하나는 `가치 설계자(value designer)''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인도 다브홀전력 2단계 발전소 공사 중단 = (뉴델리 AFP=연합뉴스) 미국의 전력.가스업체인 엔론사(社)는 인도 서부 마하라슈트라주(州)에 건설중인 총 29억달러 규모의 발전소 건설 2단계 공사가 인도 당국의 재정보증 불이행 등으로 인해 공사완공이 지연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엔론의 인도내 계열회사인 다브홀전력은 지난 1999년 5월 1단계로 2천184㎿급발전소를 완공, 가동하는 한편 2단계 공사 완공을 목전에 두고 있었으나 독점 전력수급 계약을 맺은 마하라슈트주 전력국(MSEB)측과 전기요금을 둘러싼 마찰이 일면서MSEB가 전기구매를 거부함에 따라 지난달부터 발전소 가동을 중단한 상태다.

또한 당국의 재정보증 불이행으로 인해 2단계 발전소 공사 자금을 융자하기로한 금융사들이 공사비 대출을 꺼리고 있어 완공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다브홀측은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