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욱휴의Q&A] 임펙트와 좋은 샷의 관계는

중앙일보

입력

Q : 주말골퍼입니다. 주위에서 "임팩트가 좋다"고 할 때 샷의 거리와 방향성이 좋더군요. 임팩트 순간 클럽과 공이 서로 어떻게 작용하며 방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습니다. <류회상 · 서울 도봉구>

A : 스윙에서 임팩트는 가장 정직한 샷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즉, 공부를 열심히 한 학생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얻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임팩트는 어드레스에서 백스윙, 그리고 톱 동작의 모든 부분과 연관성을 갖고 있습니다.

훌륭한 선수들의 임팩트 순간을 비교해 보면 거의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빠른 다운 스윙은 의도적으로 조절할 수 없고 불필요한 동작 없이 임팩트 순간까지 연결된다는 이야기입니다.

타구의 방향은 약 70% 정도 임팩트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팩트 후에 공과 클럽의 헤드는 약 2㎝ 정도의 거리를 함께 밀착 상태에 있게 되는데 나머지 30%의 방향은 이때 결정됩니다. 그러나 사실상 샷에 실수가 발생하는 것은 이 2㎝ 정도의 밀착 순간에 생기는 오차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클럽 헤드가 공과 밀착되는 순간 손목을 사용하게 되면 2㎝의 밀착 상태를 정확히 유지하지 못하고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타구가 날아가는 것입니다. 이 순간은 너무나 빠른 시간에 일어나므로 느끼지 못하고 소리로 듣게 되며 그때 공은 임팩트 처음 위치보다 약 25㎝ 정도 멀어져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골프를 잘 친다는 것은 어느 한 부분만 잘해서는 될 수 없습니다. 자연스러운 스윙을 하기 위해서는 평상시에 꾸준히 연습을 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의외로 자신의 스윙을 비디오로 찍어보지 않은 골퍼들이 많습니다. 자신의 스윙을 직접 보고 분석하는 것이 핸디를 줄이는 최상의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