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ika Paris 'On Gardner Street'

중앙일보

입력

"우리 가족에 당신이 있다면, 당신은 음악을 저절로 접할 수 있었을 것이다. 나는 다섯 살의 나이에 처음 작곡을 했고, 여섯 살에는 피아노를 연주했으며 콘서트장에 다녔다. 나는 의사나 변호사가 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 Anika

세상에는 그저 눈을 뜰 때부터 음악인으로 태어나는 사람도 있다. Anika Paris에게 음악인으로서의 삶은 필연적인 것이었다. 그녀의 아버지는 Duke Ellington, Leonard Bernstein 등과 일했던 유명한 지휘자였으며, 어머니는 시인인 동시에 문학잡지 발행인이었다. 오빠는 프로 드럼주자였고 여동생은 배우로 활동했다. 그녀의 할머니까지도 유명한 플라밍고 댄서로서 활약했었던 것이다.

그러나 솔직히 최근 관심의 초점은 Anika에게 맞추어져 있다. edel America 레코드에서 그녀의 데뷔앨범 'On Gardner Street'이 발매되면서부터 이다. 이 앨범은 아름다운 멜로디로 가득 찬 순수한 작품이라 할 수 있는데, 특히 'What do you see' 'Run to you'나 첫 싱글 'It's about' 등의 곡들이 귓전에 진실하게 와 닿는다. 뛰어난 음악적 안목의 Dean Landon이 제작한 수작에 Anika의 잊혀지지 않는 목소리가 더해져 자꾸만 듣고 싶게 하는 앨범이다. 한 마디로 말해 'On Gardner street'은 여러분이 생각하고, 느끼고 즐길 수 있게 하는 앨범이라 하겠다.

캔사스 대학에서 음악과 영화를 전공한 후, Anika는 뉴욕에 있는 오빠의 팝 재즈 밴드에 합류했다. 그녀는 밴드활동을 사랑했지만, 한 번 모험을 해 보기로 마음먹었다. 독자적인 활동이라는 어려운 결정을 내린 것이다. 그녀는 "나에게는 노래와 이야기가 전부이기 때문에, 작곡에 절대적으로 집중하기로 했어요."라고 말한다. 그녀의 재능은 곧 분명해졌다 - best unsigned songwriter 부문에서 ASCAP 자격을 딴 것이다 - 그러나 그녀는 더 많은 것을 원했다. 직접 곡을 만들고 싶어했던 것이다. 1995년 Anika는 LA로 옮겨가 캐나다 톱스타인 Roch Voisine의 작곡과 코러스작업을 서둘러 마무리했다. 직접 만든 곡들의 성공으로 인해 가능성을 입증 받은 셈이 되었지만, 그와 함께 그녀는 Voisine의 제작자들 중의 하나인 Dean Landon을 만나는 또 하나의 기회를 부여받게 된다.

이후 2년간 Anika와 Landon은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 곡을 쓰는 데 투자했고, 그 중 많은 곡들을 다른 가수들에게 주기도 했다. 그런데 재미있는 일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Anika가 데모를 넘길 때마다 사람들이 항상 누가 부르는지를 묻는 것이었다. 물론 그녀는 자신이라고 대답했다.

Anika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것은 점점 분명해졌고, 그와 함께 그녀의 데뷔앨범이 형태를 갖추기 시작했다. 이후 7년간 Anika와 Dean은 곡을 쓰고 앨범작업을 했다. 작업이 끝나고 그들은 전설적인 Don Grierson에게 그 앨범의 복사본을 배포해 줄 것을 부탁했다. 얼마 되지 않아 edel의 사장인 Jonathan First가 그 테잎을 듣게 되었고, 그 즉시 Anika와 계약하기로 합의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