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카탈로그 상품분류체계 표준화 시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내 기업들이 전자상거래의 핵심기반인 전자카탈로그 구축에서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상품 분류체계의 표준화인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업계 전문가 400명을 대상으로 전자 카탈로그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의 25%가 상품분류체계의 표준화가 가장 시급하다고 대답했다고 6일 밝혔다.

그 다음으로는 업종간 카탈로그 연계방안(17%), 상품 식별코드(15%), 제품별 공통속성(14%), 카탈로그 이용 프로세스 표준(7%), 업종별 표준화(6%), 카탈로그 데이터인증(5%)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업종간 연계방안 및 업종별 표준화는 크게 상품 분류체계 및 식별코드의 범위에 포함되는 것이어서 전체 응답자의 64%가 업종별 또는 전체 산업의 상품분류체계와 식별코드의 표준화가 시급한 것으로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이 참여하고 싶어하는 국제표준화 활동은 EAN/UCCnet(상품식별코드 등록)46%, ISO(국제표준화기구) 19%, 로제타넷(전자.반도체 등 전자상거래)12%, OBI(구매프로세스) 및 GCI(전자상거래 업체 표준화 컨소시엄) 각 4% 등의 순이었다.

대한상의의 전자상거래 표준화 통합포럼은 이번에 조사된 업계의 의견을 현재 진행중인 전자카탈로그 표준개발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신현태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