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맞춤형 서비스로는 ‘매직마일스 전통 체험 학교’, ‘아시아나 마법 학교’, ‘승무원 체험 교실’, ‘샵앤마일즈’, ‘최고급 농특산물 특가 할인 장터’가 있다. 이 서비스는 고객에게 한걸음 더 가까이 가려는 아시아나항공의 노력이다.
아시아나항공의 ‘매직마일스 전통 체험 학교’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다. 주5일 수업에 맞춰 부모와 아이가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지난달 20일 열린 행사에는 총1,201팀이 응모한 가운데 25팀이 참여했다. 한 팀에는 매직마일스 어린이 회원 1명과 보호자 1명이 속한다. 이들은 전통 간식 ‘떡’을 배우고 떡케이크를 만들었다. 4월 1차 체험학교에서는 ‘아리랑’ 특별전 관람, 아리랑 배우기, 소고춤 추기 등 아리랑 관련 체험 학습이 진행됐다. 8월 20일에 있을 3차 체험학교는 ‘민속놀이’를 주제로 개최될 예정이다.
‘아시아나 마법 학교’에서는 방학 기간을 활용해 어린이들에게 하루 동안 마법사가 되는 행운을 제공한다. 장거리 구간에서 마술 및 음악 공연을 하는 ‘아시아나 플라잉 매직팀’ 소속 승무원들이 마술 공연 시연과 함께 기초 마술을 가르쳐 준다. 마법 도구와 선물도 제공한다. 이 행사는 해마다 1000여명의 어린이가 지원할 만큼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아시아나항공은 ‘승무원 체험 교실’ 서비스를 실시한다. 만19세 이상 취업 준비 여대생 및 승무원 지망생을 대상으로 유니폼 착용부터 표정, 인사, 대화법, 바른 자세와 걸음걸이까지 교육한다. 기내 서비스 실습 기회도 제공하며 교육을 이수하면 수료증을 수여한다. 7월 2일과 9일 두 차례 실시되는 이번 행사는 15일까지 접수할 수 있다. 신청은 아시아나 클럽 홈페이지의 ‘뉴스&이벤트’ 코너를 통해 할 수 있다.
또한 아시아나항공에서는 고객들의 편의를 위하여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제공한다. 2009년에 오픈한 샵앤마일즈는 국내 최초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 인터넷 쇼핑몰이다. 샵앤마일즈를 경유해 제휴 쇼핑몰을 이용하면 결제금액에 따라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적립혜택을 받을 수 있다.
샵앤마일즈에 참여하는 제휴사는 오픈 마켓 4곳, 종합 쇼핑몰 8곳, 도서 및 전문 쇼핑몰 10곳 등 22곳이다. 결제 금액에 따라 추가로 아시아나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샵앤마일즈에서 아시아나 제휴 신용카드로 결제시 추가로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다. 쇼핑몰은 아시아나 클럽 홈페이지 내 ‘마일리지 적립’ 코너에서 이용 가능하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오픈한 ‘최고급 농특산물 특가 할인 장터’를 통해 고객과 농민 모두에게 믿음을 주는 통신판매중개자로 나섰다. 고객들은 중간 유통단계 없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경기 불황으로 어려운 농가는 직거래 판매 채널을 확보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다양한 계층과 소통을 시도하려는 취지다”라고 밝혔다. 또 “경기도 및 전라남도의 신선한 농수산물을 공급받아 기내식 자재로 활용하는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며, 향후 정부산하기관 또는 타 지자체의 농특산물 쇼핑몰과의 제휴를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장터에는 경기도와 전라남도의 특산물을 포함해 20개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아시아나 회원들에게는 최대 30%까지 할인해 준다. 또 매월 항공사, 제휴사 주관으로 다양한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배은나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