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제주지사 인터뷰]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안 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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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는 크루즈 선박이 안전하게 입항할 수 있을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부에서는 처음부터 크루즈 입항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고 밝히고 있지만 제주도는 객관적 검증이 필요하다며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그럼에도 해군이 기지 건설 공사를 강행하자 제주도는 매립 공사 정지를 위해 청문을 진행한 뒤 정지 처분의 적법성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제주도가 당초 해군기지에 찬성했다가 반대 주민과 시민단체의 눈치를 보면서 오락가락하고, 핑계 거리를 만들어 기지 건설의 발목을 잡는 게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런 시선에 대해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 지사는 “제주도가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것으로 비쳐지는데 실은 그렇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우 지사는 “해군기지 건설을 제주도 역시 필요한 안보 사업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15만t급 크루즈 선박도 안전 운항이 가능한 민·군항 복합형이라고 검증되면 정부 정책을 수용하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보상 성격의 주변 지역 발전사업에 대해서는 “1조771억원의 사업을 10개년 계획으로 확정받았다”고 말했다. 25일 도청 집무실에서 우 지사를 만나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입장을 들어 봤다.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에 대한 기본입장은.

 “안보 차원의 국가이익과 크루즈관광산업 차원의 제주 발전을 위해 필요한 국책사업이라고 본다. 최대 15만t의 크루즈선 2척도 기항할 수 있는 복합항으로 건설한다고 도민에게 약속한 것(민항시설)을 지켜달라는 것이지 해군기지사업을 못하게 하려는 의도로 끌고 가는 것이 아니다.”

 -제주도민들의 의견은.

 “제주CBS가 지난달 25일 한국갤럽에 의뢰해 도민 21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크루즈선 입출항 검증에 60.8%가 찬성하고, 18.5%가 반대했다. 강정마을 해안 개발 방향에 대해서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중심 52.2%, 해군기지 중심 14.7%의 답이 나왔다. 둘 다 반대하는 사람은 20%였다.”

 -그래도 반대 주장이 나올 가능성은 없나.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는 반대 단체도 민군복합항이란 검증이 공정하게 이뤄지면 제주도청의 입장을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설계에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거나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해 준다면 반대 도민들과 강정마을 주민들을 설득할 수 있다.”

 -크루즈 선박 입출항에 문제가 있나.

 “입출항 가능이 아니라 안전한 입출항이 중요하다. 크루즈선들이 기항을 회피하면 민항은 이름뿐이고, 당초 해군이 기획한 대로 군항에 그친다. 지난해 9월 민간 전문가들이 해군의 1차 시뮬레이션 보고서를 검증한 결과, 15만t급 크루즈선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 측은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

 “우리가 문제 제기를 하자 2차 시뮬레이션을 지난해 12월부터 올 2월까지 실시했다. 그러나 사실상 해군 만 참여한 가운데 이뤄졌다.”

 -15만t급 크루즈선이 그렇게 자주 올까.

 “퀸메리 2호가 2009년부터 계속 아시아 지역을 운항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항구가 없어 그냥 지나가고 있다. 우리도 시설이 되면 2000~3000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한꺼번에 올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제주도 관광진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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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소속기관

생년

[現] 제주특별자치도 도지사

194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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