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것은 아름답다 - iomega Clik! & Clik! Dock [2]

중앙일보

입력

Clik!의 외장형 도크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Clik!이라는 장치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먼저일 것이다. Clik!은 iomega의 노트북용 저장 장치로 40MB의 용량을 가지고 있다. Clik!은 크게 Clik! 미디어와 Clik! 드라이브로 나뉘는데 Clik! 미디어는 40MB의 용량을 가지는 매우 작은 미디어이고 Clik! 드라이브는 Clik! 미디어를 수납하는 PCMCIA 방식의 탈착식 드라이브이다.

외형은 어떠한가?

귀엽다
화장품은 아니다. 진짜루~~~

Clik!의 박스를 열면 나오는 것은 웬 화장품 케이스 같은 은색 케이스이다. 무슨 담배 케이스 같기도 하고 여성의 화장품이 담긴 케이스처럼 보이는 이 케이스에 Clik!이 담겨 있다. 열어보면 Clik! 미디어와 Clik! 드라이브가 담겨 있는 것이 보인다.

Clik! 미디어. 얇고 작다.

Clik! 미디어를 한번 살펴보자. Clik! 미디어는 직경이 5cm 전후의(가로는 5cm가 약간 못되고 제로는 5cm를 약간 넘는다.) 매우 작은 미디어이다. 스티커에는 iomega Clik! 40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으며 왼쪽으로 디스크 내부가 보인다. 디스크 자체가 외부로 나오기 때문에 먼지등으로 인한 미디어 손상이 염려되는 부분이다.

Clik! 드라이브. PCMCIA II 규격을 따른다.
노트북용 LAN카드와의 비교
노트북에 장착한 상태

Clik! 드라이브는 일반적인 PCMCIA Type II 규격을 따르는 크기를 가지고 있다. PCMCIA III같이 덩치가 큰게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인 노트북에서는 모뎀이나 LAN카드와 같이 장착할 수 있다. 다만 필자의 노트북(CPU를 K6-2로 개조한 대우 솔로 530 노트북이다.)에서는 Clik을 장착하면 PCMCIA 슬롯 덮개가 닫히지 않았다. 미디어가 튀어나오기 때문이다.)

Clik!의 구성물

iomegaWare CD

Clik!에는 Clik!의 본체 이외에도 제품 보증서와 컬러 인쇄된 한글화된 설명서, iomega 의 연락처 및 Clik! 미디어 보관을 위한 플라스틱 케이스가 제공된다. 또한 드라이버 CD에는 드라이버 이외에도 Clik!을 설치하는 방법을 담은 온라인 설명서와 함께 IomegaWare라 불리는 소프트웨어 모음을 제공한다.

Quik Sync
Copy Machine Software

IomegaWare에는 특정 시간마다 Clik!으로 백업을 해주는 기능의 Quik Sync와 Clik! 미디어간 디스크 복사를 해주는 Copy Machine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김준연
자료제공: pcBee (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