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3D를 이용한 가상현실 구축하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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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하기저자:임대현, 김재근출판사:가남사발행일:2000-10-30

미래의 세계를 주제로 하는 영화 "코드명J"나 "매트릭스"를 보면 전세계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기반 위에서 모든 것이 가상현실로 이루어지고 있다. 지금의 인터넷이 더욱 발전하여 초당 MB(메가바이트) 수준을 뛰어넘어 초당 GB(기가바이트)와 TB(테라바이트) 전송이 가능하다는 가정 위에 모든 것이 가상현실 기술로 표현되고 있다. 이러한 상상은 지금의 인터넷+3차원 영상기술+디바이스(또는 신경망 제어) 기술이 지극히 높은 수준으로 발전될 것이라고 보는 전문가들의 제안이 영화에 적용된 것이다.

과연 우리의 미래가 SF영화처럼 펼쳐질 것인가? 그것은 아무도 알 수가 없다. 다만, 세계의 역사를 살펴볼 때 "예측되는 가능성"은 곧 "미래의 현실"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인터넷 환경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각종 디바이스와 하드웨어가 계속 발전한다면 우리의 자손과 그 아래의 자손들은 분명 지금의 WEB3D나 네트워크 가상현실이 고도로 발전된 시대에 살고 있을 것임은 분명하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섯 가지의 S/W는 네트워크 가상현실 시대를 준비하는 여러 분야의 기술자들이 연구용 또는 실무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표준화되어 있는 S/W들이다. 그리고 아직은 완성도가 낮지만 본문에 기술되어 있는 각 S/W별 한글 사용법은 네트워크 가상현실에 입문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이 책이 제시하고 있는 내용

- 네트워크 가상현실의 개요와 기술동향들을 설명
- PC 환경에서 인터넷을 통하여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수준 높은 3차원 멀티미디어 공간을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
- 가상현실 장면에 상호작용을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
- 웹을 위한 오브젝트에 다양한 이벤트와 기능을 부여하는 기능에 대해 설명
- 웹에 다양한 오브젝트를 만들고 재질을 입힐 수 있으며 직접 Web 3D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
- 패션 디자인과 모델링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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