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 지구촌 두뇌올림픽 열린다

중앙일보

입력

지구촌 두뇌 최강자를 가리는 '2000 마인드스포츠올림피아드'가 세계대회 개막을 앞두고 있다.

오는 8월 19일부터 28일까지 영국 런던 알렉산드라궁에서 펼쳐지는 이번 '제4회 MSO세계대회'는 전년과는 다른 분위기로 또 다른 관심을 모으고 있다.

MSO세계대회는 바둑, 장기, 체스, 퍼즐 등 두뇌 중심37개 종목에 세계 60여개국 선수들이 참가, 세계 최강의 두뇌를 가려낸다.

지난해 한국대표 자격으로 MSO세계대회에 처음 출전한 MSO코리아는 종합 10위를 차지한 바 있다.

리 대회를 위해 MSO코리아는 오는 7월 23일 마인드스포츠올림피아드 세계대회 참가 선수 선발을 위한 제2회 마인드스포츠올림피아드 한국대회를 서울 삼성동 코엑스 메가 웹스테이션에서 개최한다.

MSO한국대회는 보드게임(바둑, 장기, 오목, 오델로, 체스, 브리지) 네트워크게임(스타크래프트,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로그스피어) 크리에이티브게임(마인드맵) 등 3개 분야에 걸쳐 10개 종목에 걸쳐 치뤄진다.

MSO한국대회 보드게임(바둑 및 장기 일반부 제외)과 마인드맵, 금메달 수상자에게는 문화관광부 장관상이 수여되며, 영국에서 열리는 마인드스포츠올림피아드 세계대회에 한국대표 자격으로 출전하게 된다. 참가경비 일체는 MSO코리아가 제공한다

네트워크게임의 금메달 수상자에게는 MSO세계본부 의장상이 수여되며, 2001년 봄에 열리는 동경게임쇼 참관 기회가 제공된다.

MSO한국대회 예선은 마인드맵과 브리지, 장기, 체스를 제외한 모든 종목이 7월 1일부터 17일까지 www.msokorea.com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결선은 바둑과 오목의 보드게임과 스타크래프트, 로그스피어,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등 네트워크게임 등이 코엑스 메가 웹스테이션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체스, 브리지, 오델로, 장기, 체스, 마인드맵 등은 아셈회의장에서 오프라인으로 23일 하루 동안 열린다.

MSO한국대회의 참가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바둑과 체스는 학생부와 일반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참가 신청은 www.msokorea.com에서 온라인으로 받는다.

MSO코리아 김재영 대표이사는 "지난해 현대아산을 통해 조선아세아태평양평화위원회에 '남북친선MSO대회'를 제의한 바 있으며, 북한의 MSO세계대회 참가는 남북친선MSO대회을 앞두고 전반적인 상황을 체크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MSO세계대회는 남북이 민간차원에서 만나는 첫 자리이니만큼 기대가 크다. 그리고 올해의 한국대회 대표선수들은 북한 선수들과의 직접적인 대결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본다"고 밝혔다.

마인드스포츠올림피아드에 관하여…

마인드스포츠올림피아드(Mind Sport Olympiad:MSO)란 97년 영국에서 시작된 '두뇌올림픽'으로, 유럽을 중심으로 미주 아시아 등으로 그 범위가 확산되고 있다.

신체가 아닌 두뇌만을 사용하는이색적인 올림픽으로 체스, 퍼즐, 바둑 등 40여 종목의 두뇌스포츠를 통해 그들의 지적 능력을 겨루는 두뇌스포츠의 종합제전.

매년 8월 영국에서 MSO 세계대회가 열리고 있으며, 매 회마다 60개국 5천여 명의 선수들이 모여 서로의 두뇌를 겨룬다. 우리나라는 99년 처음 MSO 세계대회에 출전했다.

MSO코리아 홈페이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