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해역 해적 피해 급증

중앙일보

입력

국내 상선이 많이 이용하는 동남아해역에서의 해적행위가 급증, 관련 업계의 대비가 요망된다.

7일 해양수산부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적으로 발생한 해적행위는 90년 이후가장 많은 285건으로 지난 98년(202건)에 비해 41.1% 늘어났다.

유형별로는 승선 217건, 피랍 8건, 행방불명 3건, 억류 1건 등이었고 승선 시도45건, 총기발사 11건 등 미수에 그친 사건은 56건이었으며 이로 인한 선원의 피해는 인질 408명, 사망 3명, 행방불명 2명 등 모두 480명에 달했다.

산적화물운반선(75척), 일반화물운반선(51척), 유조선(52척), 컨테이너선(44척)등이 주요 타깃이 됐다.

특히 지난해 발생한 해적행위 중 절반이 넘는 158건이 인도네시아(113건), 방글라데시(23건), 말레이시아(18건)등 동남아 해역에서 일어났고 연도별로도 95년 71건,96년 124건, 97년 92건, 98년 89건 등에 비해 크게 늘었다.

최근 국내 피해사례는 지난 2월 인도네시아 북방 300마일 해상에서 발생한 `글로벌 마르스'호 사건.

파나마 국적의 이 화물선은 우리 선원 7명 등을 태우고 야자유 6천t을 싣고 말레이시아 포트 켈랑항을 떠나 인도 할디아항으로 항해하던 중 자동소총으로 무장한해적 12명에 의해 피랍됐다 소형선박에 승선된 상태로 석방됐었다.

해양부는 이처럼 동남아해역에서의 해적행위가 급증함에 따라 국내 선박과 선원의 피해방지 및 대응요령을 알려주기 위해 8일 오후 2시 서울 충정로 해양수산부 12층 대회의실에서 국적선사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간담회에서 지난 4월 한국 등 아시아 16개국이 해적 퇴치를 위한국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일본 동경에서 채택한 `도쿄선언(Tokyo Appeal)'을 소개하고 각국의 피해신고 전담부서 등을 담은 홍보책자를 나눠줄 계획이다.(서울=연합뉴스) 강의영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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