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동아 완두콩수학과 함께하는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 ① 수학은 왜 필요할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수학이란 말만 들어도 머리가 아파요.”

 “수업 들을 때는 모두 이해한 것 같았는데, 막상 시험을 보면 자꾸 틀려요.”

 “사칙연산만 알아도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는데, 왜 어려운 수학을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수학 때문에 이런 하소연을 한 적은 없나요? 평소에 쓰지도 않는 공식은 왜 배워야 하는지, 수학이 중요하다고는 하는데 도무지 그 이유를 몰랐다면, 지금부터 완두콩수학이 그 궁금증을 해결해 줄게요.
 
 수학은 모든 학문의 기초예요. 철학·천문학 같이 오래 전부터 인류와 함께해온 학문이죠. 일상 생활에 필요한 계산은 물론이고, 자연과학, 기술, 인문과 사회과학처럼 우리 사회의 거의 모든 분야의 발전에 크게 공헌한 학문이랍니다. 수학이 없었다면 컴퓨터도 게임기도 이용할 수 없었을 거예요.

 사회가 점점 복잡해지고 거대해지면서 수학의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어요. 수학에 남다른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성공하고 세상을 이끌어 가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어요. 수학의 강력한 영향력 때문에 일반적인 기업 경영에서도 수학적인 방법들이 널리 활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점점 더 다양한 분야에서 수학을 공부한 사람들이 활약하게 될 거에요. 우리 친구들도 열심히 수학 공부해서 세상을 이끄는 리더가 되길 기대할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