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맥주회사들의 맥주캔을 본뜬 무알콜 맥주가 노래방을 중심으로 급속히 퍼지고 있다.
노래방에서 맥주로 착각하고 마시는 고객들이 많지만 맥주회사들은 묘책이 없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시중에 유통되는 '유사맥주' 는 카스류가 11종에 이르고 하이트류는 7종 정도다.
캔의 색깔과 디자인이 진짜맥주와 거의 똑같고 알파벳만 살짝 바꿔놓았다.
하이트(HITE)를 모방한 제품의 경우 기존의 영문 알파벳 중 한글자를 다른 알파벳으로 바꿔 HIJE.HIFE.HIVE.KITE 등의 상표를 달았다.
IHTE.HTIE처럼 기존의 알파벳 순서를 살짝 바꾼 상표도 있고 HIT처럼 한글자를 빼기도 했다.
카스(CASS)는 정도가 더 심하다. Gass.Cask.Caos.Cacs.Caes.Caus.Cap' s.Case처럼 알파벳 상표명에서 알파벳 한글자를 다른 글자로 바꿔치기 했다.
Caeres.Cups라고 아예 두 글자 이상 바꾼 상표도 있고 CLASS라고 알파벳 한글자를 더 넣은 제품도 있다.
카스맥주 안드레 웩스 사장은 "우리회사 고객감동팀에 걸려오는 전화의 3분의 1은 가짜맥주를 고발하는 내용" 이라며 "이같은 유사제품이 카스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뿐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피해를 줘 단속이 절실하다" 고 말했다.
이들 유사맥주의 원산지는 벨기에.네덜란드.필리핀.미국.독일.중국 등 다양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맥주회사 관계자들은 이 제품생산을 사실상 주도하는 사람이 국내에 거주하는 한국인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무알콜 맥주를 생산하는 외국의 영세업체에 생산을 주문해 수입한다는 것이다.
수입가는 한캔에 2백90원 정도지만 노래방에서 3천원 안팎에 팔리고 있다.
하이트는 무알콜음료 '히트(HIT)' 를 팔고 있는 K무역업체를 상대로 의장등록 무효심판 소송을 진행 중이다.
카스맥주는 지난 20일 저알콜음료 '가스(GASS)' 를 제조.판매하는 A사를 상대로 부정경쟁행위중지 가처분신청을 서울지법에 냈다.
이에 대해 제소당한 한 무알콜 맥주업체 관계자는 "음료제품 등의 상표로 등록을 마치고 사용하는 것" 이라며 "맥주를 팔지 못하는 노래방에서 맥주맛 음료를 팔고 있어 잘못이 없다" 고 주장했다.
최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