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루슨트 ,무선기기용 ARM10 코어 IC 제작

중앙일보

입력

루슨트(Lucent Technologies)사는 ARM사의 최초 실리콘 ARM10 마이크로프로세서 코어를 제작했다고 발표하였다.

루슨트사는 COM-1 (0.25-미크론, 드론) CMOS 공정에서 ARM10 코어를 제작하고 있으며 금년도 후반에 COM-2 (0.16-미크론 , 드론) 공정으로 이동할 계획이라고 한다.

0.16-미크론 기술에서 코어 성능은 1.5 V 전압에서 400 mips 이상이며 소비전압은 1W 이하라고 한다.

루슨트사의 ARM10 코어 기반한 SoC 는 최첨단 통신 어플리케이션을 타겟으로 삼고 있다고 한다.

이 코어는 작은 다이 크기와 저 전압 소비 설계로 인해 루슨트사의 DSP와의 통합이 적절하며, SoC 가 리얼타임 오디오와 비디오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고 하며 이는 휴대용 기기, 무선 기반한 스테이션, VoIP 게이트웨이를 위한 적절한 전압 수준이 될 것이라고 한다.

ARM10 페밀리군은 MS사의 Windows CE , Epoc32, Linux.와 같은 운영체제를 지원한다. ARM10 실리콘은 Windows CE 와 MP3 오디오 실행을 포함한 어플리케이션 코드를 운영한다고 한다.

루슨트사는 또한 ARM7TDMI-S, ARM946E, ARM966E 합성가능한 프로세서 코어 라이선싱을 통해 ARM 코어 기반한 설루션을 확장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루슨트사의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그룹의 통신 사업개발 부장인 토니 그레이브씨에 따르면, 루슨트사는 ARM10 실리콘 작업에서의 선두로 인해 차세대 네트워크 시스템과 무선 인터넷 어플라이언스 시장에서 이익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ARM 사의 마케팅 부사장은 루슨트사의 ARM10 실리콘에 대한 초기 평가에서 이는 모든 디자인의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전하고 있다.

루슨트사는 레퍼런스 장치를 샘플링하고 있으며. 이는 ARM10 인터거 유닛 ,VFP10 부동소수점 코프로세서, SDRAM 컨트롤러, 진보된 AMBA 고속 버스 인터페이스 ,PLL를 집적하고 있다고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