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주식시장이 신생 인터넷 기업들로 들썩이고 있지만 대기업의 인터넷 비즈니스는 여전히 낮은 수준에 그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뉴욕타임스가 보도한 회계법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와 경제연구단체 컨퍼런스 보드의 공동 조사결과에 따르면 대기업의 80% 가까이가 인터넷 비즈니스의 매출 비중이 5% 미만인 것으로 밝혔다. 또 계약을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기업은 4분의1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밖에 대부분의 기업이 온라인 구매를 필요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투자를 하겠다고 밝힌 기업은 25%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앞으로 3년내로 매출에서 인터넷 비즈니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20% 이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밝힌 기업은 20%에 달해 현재의 3.7% 수준에서 크게 늘어날것으로 전망됐다.
또 현재처럼 인터넷 비즈니스의 매출비중이 5% 미만으로 유지될 것이란 기업도18.8%에 불과해 느린 속도나마 인터넷 비즈니스가 증가세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미국내 78개 대기업의 임원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PwC의 전자상거래 책임자인 에드 베리먼은 이와 관련, "덩치가 큰 대기업들로서는 바뀐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말 처럼 쉽지는 않다"고 지적하고 "그러나 대기업들은 인터넷 전략수립에서 훨씬 더 유연하게 대처하고 기회와 아이디어에 신속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