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 서술형 시험 대비 자기주도형 과학 학습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3면

하이탑은 서술형 문장으로 교재를 구성해 학생들의 논리적 서술 능력을 키우고 있다.

하이탑이 브랜드스탁이 조사·평가한 제9회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 중·고등 참고서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두산동아(www.doosandonga.com)의 과학 기본 개념서 ‘하이탑’은 암기에서 이해로 변화하고 있는 교육 트렌드에 맞춰 개념 이해에 초점을 맞춘 자기주도 학습서로 서술형 시험 대비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하이탑’은 교과서들을 모두 분석해 체계적으로 개념과 내용을 재구성하고 다양한 심화 자료를 제시하고 있어 폭 넓은 학습과 과학의 큰 그림을 이해하면서 공부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이런 이해는 점차 강화되고 있는 서술형 평가에도 중요한 밑거름이 된다.

서술형 평가는 학생들이 정확한 개념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얼마나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시험 방식이다. 이런 시험방식에서 고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이해 위주의 학습을 통해 개념과 원리를 잡고 서술형 문제 풀이를 체계적으로 연습해 나가는 자기주도 학습이 이뤄져야 한다.

‘하이탑’은 요약형 개념 정리가 아니라 핵심 개념에서부터 심화까지 서술형 문장으로 교재를 구성해 학생들이 중요한 개념의 논리적인 배경을 습득하면서 논리적으로 서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

두산동아 이창훈 마케팅 팀장은 “하이탑 시리즈는 탐구 능력에 초점을 맞춘 실제적인 과학 실력의 향상을 위한 교재”라며 “학생들이 스스로 개념을 이해하고 서술형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자기주도 학습법의 길을 제시해 준다”고 말했다.

이정구 객원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