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들어 남북간 사회.문화 협력사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지난해 12월 가수들의 두차례 방북공연에 이어 북한 농구단의 서울경기 분위기를 타고 대북 업체들이 잇따라 북측과 접촉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일부가 7일 파악한 사회.문화 교류사업은 ▶평양교예단.통일음악회 서울 공연▶금강산 국제자동차경주▶노동자축구(서울) 등 10여건. 지난해 성사 직전 북측의 태도돌변으로 무산됐던 평양교예단의 서울초청은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가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북한 아태평화위측과 접촉 중이다.
또 평양에서 통일음악회를 치른 이벤트 업체 'SN21엔터프라이즈' (회장 김보애)와 '코레콤' (대표 장석은)은 각각 서울공연을 위해 북한가수.공연단을 초청할 계획. 1998년 5월 리틀엔젤스 방북공연을 마련한 한국문화재단(이사장 박보희)도 만경대학생소년궁전소조(예술단)를 답방형태로 부르기 위해 곧 실무진을 북한에 보낸다.
특히 ㈜네오비전이 5일 합의한 남북공동 TV프로그램 제작은 북측이 대가(사업비) 50만달러 중 절반을 생필품 등 현물(現物)로도 받겠다고 수용해 주목받고 있다.
정부는 북측의 이같은 태도를 "남북교류에 적극 나서겠다는 의사" 로 판단, 내심 반기고 있다. 내친 김에 북한대표단의 서울방문 체재비를 정부가 남북협력기금에서 대신 내주는 등 활성화 방안도 마련 중이다.
그러나 정부는 지난달까지 금강산관광 대가로 북한에 준 2억1천4백만달러가 어떻게 쓰이는지 파악조차 하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그로 인해 '군사비 전용' 의혹이 불거졌고 급기야 포용정책에 걸림돌이 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통일부는 현재 남북교류 혜택이 북한 주민에게 더 많이 돌아갈 수 있는 묘안을 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