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거울아, 거울아 우리집 광 좀 내주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21면

인테리어 디자인업체 씨에스타 이정화 대표의 작은 침실을 장식하는 유일한 소품은 거울이다. 이 대표는 “발치에 놓인 거울이 아침 햇살을 비추면 방 전체가 밝아진다”고 했다. 햇빛이 들지 않더라도 거울은 걸린 곳 주위 분위기를 환하게 한다. 옷 매무새를 가다듬거나 얼굴을 비춰볼 때뿐 아니라 그저 걸려만 있어도 묵묵히 풍경을 그대로 반사해낸다. 그 비추는 성질 때문에 거울이 걸린 공간은 넓고 밝아 보인다. 그래서 액자나 창문처럼 활용되기도 한다. 여름을 앞두고 좁은 실내 분위기를 시원하게 바꾸고 싶다면 거울을 써 볼 만하다. 집안의 공간을 돋보이게 하는 거울 인테리어를 알아봤다.

글=이정봉 기자 , 사진=김성룡 기자

도움말=한성아이디 이정미 과장, 르스타일 강은정 대표, 꾸밈 by 조희선 조희선 대표, 씨에스타 이정화 대표

거실과 복도에는 이렇게

예쁜 거울 하나가 침침한 실내에 밝은 분위기를 가져다 준다. 거울을 통해 들여다본 실내 전경. 서울 신사동 인테리어 매장 세덱.

거울은 특히 유럽의 가정·호텔에서 인기 있는 소품이다. 악령이 자신의 모습을 보고 도망간다고 생각해 현관 앞에 걸거나 기둥 전체에 거울 타일을 붙이기도 한다. 거울로 장식한 가구도 흔하다. 사물을 비춰 두 배로 만들기에 재산이나 복을 불린다고 여기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 가정에서는 아직 거울을 현관 앞이나 침실의 화장대에만 쓰는 게 일반적이다. 기능만을 생각한 위치 선정이다. 하지만 거울은 밋밋한 공간을 색다르게 장식하는 데 효과 만점이다.

커다란 거울을 거실에 세워두는 것은 공간을 넓게 보이면서 활기를 불어넣는 방법이다. 이때는 전신 거울 사이즈보다 큰 것이 좋다. 거울이 작으면 기능적이나 미적으로 큰 효과를 낼 수 없다. 특색 없는 벽면이 적합한 위치다. 특히 액자가 걸릴 만한 복도에 커다란 거울을 그대로 세워놓거나 가로로 눕히면 포인트가 된다. 거울을 놓을 때는 반드시 안전을 고려해야 한다. 그저 세워두는 것은 미끄러질 염려가 있다. 벽에 못을 박고 거울의 윗부분을 걸쳐 저절로 흘러내리지 않게 한다. 거실에 걸 때는 남들이 밖에서 집 안을 한번에 들여다 볼 수 있는 위치는 피하는 게 좋다. 주방에는 식탁 뒤편 벽에 전신거울을 가로로 길게 거는 것도 좋다.

거울은 예전에는 규방이나 귀족의 저택에 주로 걸리던 사치품이었다. 고궁이나 고택의 편액처럼 가로로 걸린 거울은 향수 어린 느낌을 자아낸다. 프레임이 화려한 거울을 쓰면 그림 액자를 거는 것보다 공간을 더 품위 있게 바꿀 수도 있다. 나무 재질 프레임이나 테두리가 화려하게 장식된 베네치안 거울은 뭔가 부족해 보이는 듯한 곳이면 어디나 잘 어울린다.

침실이나 작은 방, 욕실에는 이렇게

1 거울이 꼭 필요한 욕실, 화려한 문양의 베네치안 거울을 둬도 잘 어울린다. 2 단조로운 침실에 딱 하나의 인테리어 소품을 놓는다면 거울이 제격이다. 3 화려한 프레임의 거울은 거실 벽을 장식하기 유용한 소품이다. [‘꾸밈by조희선’ 제공]

인테리어 전문가들은 거울을 인테리어 소품의 마지막이라 본다. 장식성이 덜하다고 생각해 막상 쓰기를 주저하지만 실제로 써보면 공간이 돋보이게 만들기 때문이다. 특히 좁은 공간을 변화시키는 데 좋다.

방의 좁은 벽에는 사각 거울 4개를 정사각형 모양으로 배열하면 깔끔한 연출이 가능하다. 시선 높이에 거는 것이 좋다. 벽이 다소 크다면 거울을 6, 9개로 늘려보는 것도 좋다.

비슷한 디자인의 거울 여러 개를 이용해 풍성하고 경쾌한 느낌을 줄 수도 있다. 이때는 사각형 모양을 이루도록 열을 맞춰 배열하기보다 적당한 간격을 띄워 자유롭게 건다. 크기가 다른 거울을 몇 개 거는 것만으로 공간이 감각적으로 바뀐다.

큰 거울을 가운데 두고 주변으로 모양이 서로 다른 거울들을 둥글게 배열해도 독특하다. 크기는 다르더라도 거울 프레임의 소재나 색상은 통일하는 게 좋다. 질감이 비슷하거나 톤이 일정한 프레임끼리 건다. 디자인이 이질적이라도 실제로 걸어보면 하나로 조화된다.

욕실처럼 좁은 공간에는 거울을 크게 설치하면 답답함이 덜해진다. 한성아이디 이정미 과장은 “요즘은 거울을 욕실의 두 개 벽에 걸쳐 ㄱ자 모양으로 설치하는 게 트렌드”라고 말했다. 욕실에는 마땅히 거울이 필요하지만 기능적으로만 쓴다는 편견에서 벗어나 보자. 화려한 디자인의 베네치안 거울을 걸면 욕실의 분위기가 화사하게 바뀐다.

드레스룸처럼 좁은 공간에도 쓸 수 있는데 도저히 좁아서 거울 하나 놓을 공간이 없다면 문 뒷면에 거울을 붙여볼 만하다. 큼지막하게 문 전체 사이즈로 걸면 답답함이 덜해진다.

거울에도 명품이 있다, 베네치안 거울

거울 중에서 특별한 명칭으로 구분되는 것은 ‘베네치안(Venetian) 거울’이 거의 유일하다. 베네치안 거울은 이탈리아 베네치아 지방의 장인들이 전통 수공예 방식으로 만든 거울을 말한다. 거울 주위를 나무·플라스틱 등의 프레임으로 두르지 않고 거울 테두리 자체에 다이아몬드로 화려한 문양을 정교하게 조각한 것으로 유명하다. 색으로 층을 넣는 기법, 도자기처럼 하얗게 만드는 기법 등을 사용해 만든 거울도 베네치안 거울이라 불린다.

 베네치안 거울은 더욱 엄밀히 말하면 ‘무라노(Murano) 거울’이라 불려야 한다. 무라노는 베네치아 지방의 작은 섬으로, 전통적으로 유리 장인들이 모여 사는 곳이다. 무라노의 장인들은 중동 지방에서 거울 만드는 기법을 배워 13세기부터 고급 거울을 만들었다. 베네치안 거울은 국내에 10여 년 전부터 들어오기 시작했으나 대중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5년 정도다. 가격은 싼 것이 20만원대, 비싼 것은 100만원이 훌쩍 넘는다.

예쁜 거울 사려면

세덱 www.sedec.kr 서울 신사동 등 전국 4군데. 고급 수입 거 가구, 인테리어 소품 판매. 02-549-6701

안나프레즈 www.annaprez.com 서울 한강로3가. 베네치안 거울로 유명. 031-717-5031

빅토리아퀸 www.victoriaqueen.co.kr 경기 고양시 일산동. 앤틱ㆍ모던 디자인의 거울 판매. 070-7624-7220

주아트 www.juart.kr 경기 고양시 성석동. 종류별 프레임 거울 제작. 0505-975-9760

르스타일 www.lestyle.co.kr 서울 반포4동. 장식용 거울 등 인테리어 소품 판매. 02-796-1220

에이치픽스 www.hpix.co.kr 서울 개포동. 독특한 디자인의 거울 등 인테리어 소품 판매. 02-3461-017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