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D 게임기의 전성 시대

중앙일보

입력

지난번 보도한 삼성의 3D 게임 대응형 DVD 플레이어 'Extiva'에 이어 또다른 종류의 DVD 플레이어가 게이머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Project X'라는 코드 네임으로 소개되었던 VM Labs의 DVD 기반 게임기가 공식화된 제품이 3D 게임 DVD 플레이어 'NUON'이다. 기본적으로 'Extiva'와 'NUON'은 모두 비슷한 스펙에 사용된 기술 또한 비슷하다. 즉 이전에 일본 마쓰시다에서 빅터 등 여러 기업에서 출시되었던 가정용 게임기 3DO 기종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게임기 종류를 여러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생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NUON'은 이미 소개한 삼성의 DVD 대응 게임기와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쌍방향 DVD 전송, 3D 게임 대응 등의 기본적인 기능을 탑재하면서 동시에 제품 내의 여러 부품에 대해 해당 하드웨어사에서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NUON의 MPU는 'NUON Media Processor'로 이름지어져있으며 공식 성능 테스트에서는 부동소수점 연산 기능에서 1,500MIPS를 기록, 펜티엄 2 500Mhz∼1Ghz에 해당하는 연산 성능을 나타냈다. MPU 안에 내장된 펌웨어를 이용하여 MPEG-2(DVD)를 재생할 수 있으며 돌비 AC-3, DTS 등의 DVD 오디오를 완벽하게 지원한다고 한다.

자체 연산 기능을 제외하면 DVD를 지원하는 소니의 차세대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 2와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기기 외부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하드디스크, 프린터, 모뎀 등을 연결할 수 있으며 IEEE-1394 모듈을 통해 외부 기기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고 한다. 이 밖에 PC와 동일하게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여 기기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도 지원될 예정이다.

게임 개발에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는 OpenGL로 기존 3D 기반의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개발자들도 손쉽게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DVD를 기반으로 하는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2, 닌텐도의 돌핀이 곧 선보일 예정인 가운데 세가의 드림캐스트가 외부 기기 연결을 통해 DVD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등 차세대 게임기 시장이 점차 DVD를 기본 저장 매체로 사용하는 것을 공식화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국에서 열리고 있는 '2000 International CES' 전시회에서 공개된 'NUON'은 동일 장소에 공개된 삼성의 'Extiva'와 비슷한 스펙으로 인해 마치 다른 기종이 동시에 나온 것 같은 오해마저 불러일으켰다. 이미 발매되어 있는 미스트(Myst) DVD 게임의 화면이 공개되어 있는 점으로 보건데 PC용 게임도 별 무리없이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가정용 게임기와 같이 오리지날 게임 개발에 주력하기보다는 이미 발매되었거나 앞으로 발매될 DVD 기반의 PC용 게임들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Nuon의 자세한 스펙은 다음과 같다.

NUON 미디어 프로세서
부동소수점 연산 1,500 MIPS 이상
초당 216만개의 32비트 멀티플라이 축적 연산 가능
초당 864만개의 16비트 멀티플라이 축적 연산 가능

펌웨어, 라이브러리 사양
디지털 비디오 관련
MPEG-2 MP@ML 비디오/오디오 데이터 디코딩 가능
비디오 스케일링, 줌, 픽처 인 그래픽 지원
DVD SubPicture 지원
그래픽 오버레이
PAL/NTSC 지원

디지털 오디오 관련
돌비 AC-3, MPEG-1, MPEG-2, LPCM, PCM 지원
3D Spatializer(ProLogic) 지원
CD-DA, HD-CD, CD-TEXT 지원
DVD 오디오, MP3, DTS 등 지원

오디오 출력 관련
ADPCM, PCM 샘플 플레이백 기능
32채널의 MID 신디사이저 풀 미디 샘플 지원
코러스, 에코 등의 강화된 가라오케 기능 지원

2D 그래픽 지원 라이브러리 MML2D을 통한 16만 컬러, 256레벨의 알파블렌딩, 트루타잎 아웃라인 폰트 지원

3D 그래픽 지원 라이브러리 MGL3D를 통한 OpenGL, 바이너리 필터링, 텍스처 맵핑 등의 각종 3D 효과 지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