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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변화를 예측하는 휴대폰 광고

중앙일보

입력

우리는 기대 반, 불안감 반으로 2000년을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제는 식상할 정도로 '뉴 밀레니엄'이라는 말과 함께 '뉴 패러다임'이라는 말도 흔하게 사용하고 있다. 광고도 마찬가지이다. 현재 집행되는 광고는 그 안에서 '뉴 패러다임'을 실현하기 위하여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 변화를 휴대폰 광고에서도 볼 수 있다.
우선 LG 싸이언은 송윤아을 모델로, 비록 소음이 심한 곳에서라도 방해 받지 않고 통화 할 수 있다는 점을 컨셉으로, '나를 방해 할 수 없어'라는 카피를 시청자에게 선보였었다. 그리고 '우~ 싸이언'이라는 유행어까지 만들어 냈는데, 이번 광고는 모델부터가 교체됐다.

즉 사이버 가수라는 조PD를 모델로 하여, 조PD를 닮은 싸이언을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조PD는 현실 비판적이고, 개성이 강하며, 남의 의식 없이 자유로울 수 있는 10대에서 20대 초반 젊은 층의 대변자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싸이언의 타겟은 N세대라고 할 수 있는 젊은 세대이다. 또한 디지털과 사이버를 강조한 분위기와 함께 '이제, 한손으로 세상을 연다'는 카피로 새로운 천년을 젊은이들이 열 수 있다는 희망을 던져주고 있다.

거기에 맞서는 경쟁사는 삼성의 애니콜이다. 애니콜도 싸이언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세상을 연다는 점에서는 같다고 할 수 있다. 즉 스키장에서 가족과 함께 여가를 즐기면서 동시에 비지니스를 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이제는 일과 여가가 엄격히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새로운 세상의 담면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카피도 '사무실이 내게로 온다'이다. (컨셉은 '내 손 안에 더 큰 세상') 물론 그 수단이 되는 것이 애니콜이고.

그러나 싸이언과 애니콜의 다른 점이 있다면 그것은 제품의 타겟인데, 애니콜의 타겟은 중견 직장인이기 때문에 안성기를 모델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흔히들 '광고는 시대의 흐름'이라고 한다. 이 말은 광고를 통해서 현 시대의 흐름을 알 수 있다는 말도 되고, 광고가 시류를 바꿀 수 있다는 말도 된다. 지금 집행되고 있는 두 휴대폰 광고도 우리가 궁금해 하는 미래에 대한 지침 -휴대폰을 통해서 세상이 달라진다는, 그리고 우리의 생활이 여유롭고 편해진다는- 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아마도 우리는 이 광고들을 통해서 새롭게 사고의 전환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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