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2005년부터 지하철로 화물수송 추진

중앙일보

입력

빠르면 2005년부터 러시아워를 피해 지하철로도 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서울시는 16일 오후 2시 시청 제3별관에서 시민.학계 등 2백50여명을 초청해 '물류체계개선 종합계획안' 에 대한 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공청회에서 서울시는 시민들의 이용이 적은 시간대를 이용해 지하철 한 칸을 화물 수송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민들은 박스 등 소화물을 늦어도 하루안에는 받아 볼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적용노선 선정 및 운영방안 등에 대해 서울지하철공사 등과 협의를 거친 뒤 지하철을 이용한 화물수송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또 서울시는 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화물의 경우 한강에 화물선을 띄워 수송할 계획도 추진하고 있다.

이날 공청회에서 서울시는 현재까지 3.5t이상의 화물 차량이 서울 도심으로의 진입에 제한을 받던 것을 빠르면 2005년부터 8t이하의 화물차량을 동대문.서대문 일대로 통행할 수 있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시측은 "승용차 중심의 교통정책으로 인해 화물차량이 상대적으로 홀대를 받았으며 이로 인해 물류비용이 상대적으로 늘어나 국가경제에도 막대한 손실을 끼쳤다" 며 "화물차량의 도심 허용으로 물류흐름에 숨통이 열릴 것" 이라고 기대했다.

이에 서울시는 도심으로 8t이하의 화물차량 진입이 허용될 경우 과속.과적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단속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서울시는 2005년부터 버스전용차로 없는 도로에 한해 화물차 전용차로제 도입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우선 청계천 상가에서 동대문시장까지의 물류혼잡지구를 시범지구로 정해 실시해 본 뒤 빠르면 내년부터 송파구 문정동 등 10여 곳에 추진될 물류거점시설의 주 (主)
이용도로에도 확대할 계획이다.

고수석 기자 <sskom@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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