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입시 명문 제일학원]2012학년도 수능 1등급 올리기 프로젝트④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목차>
① 2012학년도 수능 준비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
② 영역별 고득점 전략 - 언어 영역
③ 영역별 고득점 전략 - 수리 영역
‣④ 영역별 고득점 전략 - 외국어 영역
⑤ 영역별 고득점 전략 - 사회탐구 영역
⑥ 영역별 고득점 전략 - 과학탐구 영역
⑦ 수능 시험 이후 전략 세우기

제기동 제일학원과 함께 하는 [2012학년도 수능 1등급 올리기 프로젝트] 네 번째 시간으로 제일학원 이학배 선생님과 함께 외국어영역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학습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제일학원 영어과 이학배 선생님>

④ 영역별 고득점 전략 - 외국어 영역

▶2011학년도 수능분석

EBS와의 연계율이 높아지면서 쉬울 것이라 예상했지만 반대로 높은 수준의 이해력과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항수가 늘어났고, 전반적인 난이도와 어휘 수준은 상승했다.
빈칸추론이 좀 까다롭고 다른 문제는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26번과 29번은 선생님들이 풀어도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문제였고, 3문제 정도는 고차원의 사고력이 요구되는 문제였다. 이외에 나머지 문제는 지나친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는 아니었고, 해석만 정확히 빠르게 하면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었다.

▶2012학년도 수능대비책
먼저 올해도 EBS와 연계된 문제들이 전년도 이상으로 많이 출제될 예상되므로 EBS와 연계된 모든 교재를 풀어서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수능 영어는 일단 부분적인 학습법에 앞서서 다른 교과목들과 마찬가지로 학습해야할 부분이 있다. 그것은 바로 연도별 수능과 모의고사 기출문제이다. 기출문제를 푼 이후에 틀린 문제와 어려웠던 문제, 몰랐던 문법과 구문, 단어(발음) 등을 하나하나 짚어가는 오답정리 또한 중요하다. 연도별 수능과 6,9월 모의고사를 중심으로 최근 3~4년 정도의 문제가 적당할 것이며 나머지는 능력껏 학습하면 될 것이다. 초기에 몇 회를 풀고 꼼꼼히 정리하여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가는 방향으로 학습이 이루어진 후, 수능이 다가왔을 때 실전연습용으로 이용하면 효율적이다. 이러한 기출문제 학습은 전체적인 학습법으로서 유형파악과 시간관리, 실전경험을 늘려주는 수능 1등급 올리기 프로젝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 단어
영어는 우리나라의 말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영어 단어를 암기하지 않는 이상 영어학습은 불가능하다. 단어 암기는 개인마다 선호하는 방식의 차이가 있겠지만 누적해서 암기했던 단어들을 완전히 숙달될 때까지 반복해서 외워 나가길 추천한다. 특히 기출 되었던 단어들을 꼭 암기해야 하고 형태가 유사하나 뜻이 상이한 단어들, 듣기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들(발음도 암기)에 주목해야 한다.
단어 공부를 시간도 많이 걸리고, 번거롭다고 여겨 소홀히 하는 학생들이 많다. 그러나 단어 공부는 수능 1등급 올리기 프로젝트의 기본 중 기본이라 할 수 있으므로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이다.

▶ 문법
문법은 문제 비중이 낮기 때문에 제대로 학습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제대로 된 독해와 고득점을 위해서는 반드시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이다. 영어라는 언어의 문법이 방대할지 모르나 수능에 기출 되는 영문법은 어느 정도 그 내용들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것들만 확실히 이해하면 된다.
처음부터 어렵고 두꺼운 문법책을 외우려 하기보다는 얇은 문법책을 시작으로 점차 수준을 높여가길 추천한다. 문법의 경우 단기간에 모든 사항들을 알기 힘들기 때문에 문법책을 장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학습해야 한다. 또한 문법만 따로 공부하기보다는 독해 시에 자신이 알고 있던 문법사항들을 발견하고 자신이 이해한 원칙대로 실현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습관과, 해설집에서 다루는 지문내의 중요문법사항들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독해
독해에 있어 중요한 것은 빠르고 정확하게 읽는 것이다. 독해 문제들을 푼 이후 단순히 틀린 문제들의 이유만 확인하는 데에서 그치지 말고, 모든 지문들을 풀이 이후 완벽히 번역하고 넘어가야 한다. 독해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가 등장하므로, 단순히 순서대로 모두 읽어 내려가는 독해법이 아니라 문제 유형에 따라서 자신에게 효율적인 독해스킬들을 적용해 나가는 것 또한 시간 절약에 있어서 중요하다.

▶ 듣기
듣기는 문제에서 가장 첫 부분에 등장하며 독해문제 다음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을 가르치다 보면 듣기를 소홀히 하며, 안 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듣기를 무시하고서는 1등급 올리기 프로젝트 자체가 의미 없다고 보면 될 것이다.
듣기 학습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하루에 너무 많은 양을 들으려 하지 말고 실전과 같은 양을, 정말 실전인양 집중해서 듣는 훈련이 중요하다. 한 회마다 듣지 못했거나 발음이 생소한 부분들을 대본을 통해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하며, 이러한 듣기들은 생활 속에서 남는 시간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듣기의 경우 지문이 아닌 음성으로만 이루어져 있어서 순간적으로 놓치기 쉬우므로 듣는 순간에 집중하는 것과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듣기 시작 전에 남는 시간에 미리 나올 문제들을 숙지하고, 들을 내용을 예상하는 것 또한 실전에서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너무 많은 학생들이 리딩 스킬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어휘 공부와 어법을 동시에 공부하게 된다면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다. 어휘를 생각해 내되, 해당되는 어법과 함께 같이 덩어리로 생각해내는 능동적인 어휘, 어법을 함께 외우도록 노력해야 한다. 어휘와 어법이 떨어져서 배울 수 없다는 것을 꼭 기억해 두면서, 항상 표현을 통해 어휘와 어법을 함께 외우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지만 진정한 외국어 실력이 향상될 수가 있다.

-이상 제일학원 이학배 선생님이 제시하는 외국어영역의 학습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연재에는 제일학원 김유정 선생님과 함께 사회탐구영역 고득점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학원 재수 선행반 모집]
- 개 강 : 1월 24일(월)
- 문 의 : 968-3535
- 홈페이지 : www.jeilschool.com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