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내 ‘방탄 피난처’ 의무화 추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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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소말리아 해적에 의한 우리 상선 납치 사건이 잇따르자 다각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정부는 선박이 피랍돼도 선원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선박 내 방탄 피난처(citadel) 설치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 위험 해역 항해 시 민간 보안요원이 선박에 동승하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다음 달 임시국회에서 이런 대책을 담은 ‘국제항해 선박 및 항만시설의 보안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제출할 방침이다.

 선박 내 방탄 피난처에는 열흘가량의 식량과 통신수단을 갖춰 배가 해적에 장악되더라도 선원들이 소말리아 인근 아덴만 지역에서 활동하는 우리 청해부대에 구조를 요청할 수 있다. 방탄 피난처의 설치 비용은 약 2억~3억원으로 대형 선박회사의 경우 거의 설치를 한 상태다. 그러나 중소 규모의 선박회사는 비용 문제로 엄두를 내지 못한다. 방탄 피난처를 설치할 경우 선박마다 위치를 바꿔 해적이 알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방탄 피난처 설치가 법제화된 나라는 아직 없다고 당국자는 밝혔다.

 민간 보안요원 동승도 비용이 문제다. 민간 요원이 해적 출몰 시 초기 대응을 담당토록 하는 방식이나 보안요원 한 팀당 2만~3만 달러가 든다고 한다. 국토부는 18일 열린 선사(船社) 사장단 긴급 회의에서 선사들이 최대 속도 15노트 이하, 선박 높이 8m 이하인 168척의 선박에 대해 보안요원 탑승을 자발적으로 시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선사들은 또 위험 해역을 지나는 280척의 선박에 피난처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전수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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