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만 5개 … 48m 바다 밑 달린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부산 가덕도와 경남 거제도를 잇는 총연장 8.2㎞의 거가대로가 13일 개통된다. 14일부터 일반 차량의 통행을 허용해 연말까지 무료 시범운행된다. 새해부터는 1만원 정도의 통행료를 받는다. 거가대로는 사장교 구간인 거가대교(3.5㎞)와 침매터널 구간인 가덕해저터널(3.7㎞), 육상교량(1.0㎞) 구간 세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일반도로 구간의 제한속도는 시속 50㎞, 터널구간은 40㎞다.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최초의 침매터널인 가덕해저터널은 설계에서 완공까지 세계의 이목을 끌었다. 특히 세그먼트 조인트(Segment Joint)에 ‘겹 방수’ 기법을 사용한 것이 핵심기술이다. 세그먼트는 콘크리트로 만든 터널의 부분 구조물로 이를 연결하는 것을 세그먼트 조인트라고 한다. 가덕해저터널은 부분 구조물을 연결할 때 연결면의 위쪽에 1차로 고무로 싸인 얇은 철판 형태의 지수(止水)판으로 방수 처리하고, 오메가(Ω) 모양의 특수고무로 제작된 방수재(Omega Seal)를 아래쪽에 덧대 2차로 방수 처리를 했다. 부분 구조물(세그먼트) 8개를 연결한 침매 함체를 물속에서 이을 때도 이중 방수처리됐다. 침매 함체는 육지에서 만들어 물속에서 연결한다. 진도 8에 견딜 수 있도록 내진설계됐고, 5만t짜리 선박이 터널 위에 가라앉아도 안전하다는 것이 시공사의 설명이다. 터널 내부와 비상통로에는 제트팬을 24시간 가동해 화재 시 연기가 빠져나가도록 했 다.

◆침매터널=지상에서 터널의 구조물을 제작해 정해진 위치에 띄운 뒤 구조물을 가라앉혀 물속에서 연결시키는 방식.

가덕해저터널이 세운 세계기록

①세계에서 가장 깊은 해저 48m에 건설
②길이 180m 최장 콘크리트 구조물 바다 속 연결
③외해(外海)에 만들어진 첫 해저터널
④연약 지반에 최초로 침매터널 건설
⑤특수 고무로 구조물 ‘겹 방수’ 처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