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페이스 디자인] 사각턱 원인, 얼굴 살·지방이 원인이라면 …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김미영(23)씨는 취업 시즌을 앞두고 강해 보이는 인상이 고민이다. 사각턱 때문이다. 실제 취업포털의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구직자의 첫 인상이 면접관의 결정에 70% 이상 반영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각턱은 얼굴을 크게, 그리고 고집스럽게 보이게 한다. 하지만 뼈를 깎는 아픔, 또는 전신마취, 수술 후 부작용에 대한 걱정 때문에 선뜻 수술을 결정하지 못한다.

 사각턱을 수술하지 않고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대표적인 것이 보톡스 시술과 아큐리프트 시술이다.

 보톡스는 클로스트리디움 보톨리늄이라는 세균에서 만들어낸 물질을 정제해 만든다. 운동신경과 근육 간의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막아 근육의 움직임을 억제한다. 깁스를 하면 팔다리가 가늘어지는 것과 같은 원리로 사각턱의 원인이 되는 근육의 기능을 마비시켜 해당 부위 근육을 위축시킨다.

 근육 축소가 필요한 부위에 주사기로 약물을 주입해 간단하게 시술한다. 특히 붓기나 멍 등이 거의 없어 시술 직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 시술효과는 한 달 후부터 서서히 나타나며, 효과는 6개월~1년 정도다.

 사각턱으로 보이는 원인이 얼굴 살과 지방 때문이라면 아큐리프트 시술로 해결한다. 아큐리프트는 1444㎚ 광파장을 이용해 얼굴 지방을 녹여주는 레이저 시술이다. 광대살·턱살·이중턱살 등 지방이 적고 세밀하게 분포된 부위의 얼굴 지방을 효율적으로 녹여 흡입이 가능하다. 얼굴 지방이 제거된 부위에는 콜라겐 재생이 일어나 피부 처짐이 개선되고, 피부 탄력이 증가된다. 정면에서 볼 때 얼굴이 작고 갸름해지는 효과가 있으며, 턱과 목 사이 경계선이 뚜렷해 보이는 효과가 생긴다. 시술시간이 30분 정도로 짧고, 시술 직후 일상생활에 불편이 거의 없다. 시술효과도 5~10년으로 긴 편이다. 그러나 사각턱이 뼈가 발달한 것 때문이라면 수술이 최선의 대안이다.

성형외과 전문의·의학박사 김수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