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의 인터넷 검색업체 구글이 1일(현지시간) 전년 대비 7배가 넘는 순익을 기록하며 월가를 놀라게 하자 MS는 곧바로 이날부터 자체 기술로 개발한 새 검색 서비스를 시작한다며 본격적인 시장공략에 들어갔다.
◆잘 나가는 구글=구글의 최고경영자(CEO) 에릭 슈미트는 1일 뉴욕 증시 마감 후 당초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지난해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10억300만달러로 1년전의 두 배였고,순익은 2억410만달러로 1년전에 비해 무려 650%나 늘었다.
이에 따라 이날 장내 거래에서 전날보다 1.9% 떨어진 191.90달러에 마감됐던 구글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210.38달러까지 올라 10% 가까이 폭등했다고 뉴욕타임스 인터넷판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해 8월 주당 85달러에 상장된 후 6개월도 안 돼 125% 이상 오른 셈이다.
구글의 이런 실적은 최근 인터넷 광고 시장이 꾸준히 성장한 덕이다.골드먼삭스에 따르면 지난해 인터넷 광고 매출은 전년 대비 25% 늘었으며 올해도 45%나 증가한 84억4000만달러로 전망됐다. 검색업계 2위인 야후도 지난해 4분기에 3억7300만달러의 순익을 올려 1년 전보다 5배 이상 늘었다.
◆도전장 던진 MS=MS가 인터넷검색 시장에 본격참여를 선언한 것도 인터넷 검색시장의 이 같은 성장성 때문이다.
MS는 지난해 11월부터 시험판으로 운영해 온 MSN의 새 검색 서비스를 1일 정식 공개했다. 새 검색엔진은 MS가 자체 기술로 개발한 것이다. MS는 1998년 검색 서비스 'MSN 서치'를 시작할 때 자사 기술이 아닌 룩 스마트와 잉크토미(현재 야후에 합병) 등의 검색엔진을 사서 썼다. 검색 엔진은 부가적인 서비스라 스스로 이익을 창출할 수 없다고 얕본 것이다.
그러나 구글의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면서 검색 엔진의 중요성을 깨닫고 2003년부터 자체 개발에 들어갔다.
빌 게이츠 MS 회장은 1일 "새 검색엔진은 기존 엔진보다 빠르고 정확한 것이 특징"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MS는 이날 새 검색 서비스 시작과 함께 수천만 달러를 들여 대대적인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윈도 등 운영체제(OS) 시장의 독점을 기반으로 웹브라우저에 이어 인터넷 동영상 재생기, 메신저,인터넷 포털 등을 차례로 장악해 온 MS가 검색시장에서도 구글.야후를 위협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이승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