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Wise플랜 적금&펀드’ 목돈 마련에 딱~

중앙일보

입력


최근 목돈 마련에 관심이 부쩍 많은 직장인 L씨(38). 지난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0.25%)에도 불구하고 금융권 이자는 별로 오르지 않아 은행 적금에는 눈길이 잘 가지 않는다. 펀드 가입도 내키지 않아 고민이다.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워낙 커 불안하기 때문이다.

이자 낮은 적금…불안한 펀드…고르기 어려워

 그는 최근 KB국민은행이 자신의 그 같은 고민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금융상품을 출시한 사실을 알게 돼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고 있다. KB국민은행(www.kbstar.com/은행장 민병덕)이 지난 16일부터 판매하기 시작한 ‘KB Wise 플랜 적금&펀드’이 바로 그 상품이다. 금융시장이 변화하는 것에 맞추어 적금과 펀드의 투자비율을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것이 이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들이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 금융상품을 선택할 때 적금은 이자가 낮아 아쉽고, 펀드에 일정액을 불입하는 것도 금융시장의 변화가 커 불안해 한다는 점에 착안해 이 상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주식시장이 변동하는 것에 따라 적금과 펀드의 투자비율을 변동시켜 ‘쌀 때에는 많이 투자하고, 비쌀 때엔 적게 투자가 이뤄지도록’ 상품 설계를 했다. 은행고객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만든 일종의 ‘자동 재테크 상품’인 셈이다.

최고 연 3.8% 적금+펀드 3종 중 선택

 이 상품은 적금 및 펀드로의 이체를 위한 입출금통장인 KB Wise통장(기존 입출금계좌도 전환 가능)과 목돈마련을 위한 KB Wise적금 및 적립식 펀드, 그리고 매달 이체일에 금융시장 상황에 맞추어 투자금액이 조정되도록 하는 금융서비스인 ‘KB Wise플랜 적립이체’ 등으로 이뤄진 패키지 상품이다.

 상품 가입 대상은 개인 및 개인사업자다. ‘KB Wise적금’은 1년제 자유적립식 예금이다. 기본이율 연 3.4%에 우대이율 최고 연 0.4%를 더해 최고 연 3.8%까지 적용받을 수 있다. 적립식 펀드는 KB국민은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적립식 펀드 중에서 고르면 된다. 이 때 펀드는 자신의 투자 성향에 따라 기본형, 자유형, 투자형 등 3종류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기본형은 매월 이체일에 시장 변동에 따라 적금과 펀드의 투자비율이 자동으로 변하는것이다. 자유형은 적금과 펀드의 분할 이체 비율을 고객이 조정하는 것이다. 투자형은 적극적인 투자자를 위한 것으로 시장이 일정비율 이상 하락하면 펀드를 추가 매수하고, 일정비율 이상 상승하면 매수액을 줄이는 유형이다.

11월15일까지 푸짐한 상품 걸린 이벤트

 이 상품에는 우대 혜택이 적지 않다. KB Wise통장으로 전월 중 KB Wise플랜 적금&펀드 적립용 이체 실적이 있거나, KB카드 결제 실적이 있는 경우 전자금융 타행이체 수수료, 국민은행 자동화기기 시간외 이용 수수료 면제 혜택 등이 주어진다.

 KB Wise적금 우대이율은 KB Wise통장과 동시에 가입하면 연 0.2%, 인터넷으로 가입할 경우 연 0.2%가 각각 제공된다. 또한 오는 11월 15일까지 ‘KB Wise플랜 적립이체’를 등록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해 170여명을 뽑은 다음 이들에게 여행상품, 스마트폰 등 다양하고 푸짐한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 상품은 과거 10년간의 KOSPI 데이터를 시뮬레이션해 고객에게 가장 유리하도록 설계한 상품”이라며 “매번 주식시장을 직접 확인해가면서 펀드 투자를 하기가 사실상 힘든 직장인이나 주부 고객들에게 잘 맞는 새로운 유형의 재테크법”이라고 설명했다.

▶ 문의=국민은행 고객센터(1588-9999)

<성태원 기자 seongtw@joongang.co.kr 그래픽="박하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