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 히트행정 上] 부산시-기업민원후견인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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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2면

자금이 넉넉지 못하고 정보가 어두운 영세 제조업체의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기 위해 6백26명의 공무원들이 기업 세곳씩을 전담하는 기업민원후견인제-.

부산 시내에 위치한 종업원 20명 이상 제조업체 1천8백73곳에서는 매달 한번씩 찾아오는 시청 공무원들을 자상한 선생님처럼 반긴다. 1999년 이 제도가 처음 도입됐을 당시 시어머니가 하나 더 생겼다는 생각에 대다수 업체들은 달갑지 않은 반응을 보였었다.

그러나 요즘엔 담당 공무원들이 업체의 애로사항에 진심으로 귀를 기울이고, 누가 얼마나 민원을 해결해줬는지를 놓고 선의의 경쟁까지 벌어지고 있다. 이 제도가 정착한 것이다. 올해 이 제도를 통해 접수된 민간기업의 애로사항은 총 1백24건으로 ▶구인문제▶자금대출 문제▶교통불편 등이 주류를 이뤘다.

특히 1천6백여명의 구인요청 가운데 시청 취업정보센터의 도움으로 4백35명이 새롭게 직장생활을 시작했다.

공무원들은 은행 등에서 대출받은 자금에 대한 상환기간 연장이나 신규대출.품질인증제 등에 대한 새로운 정보도 수시로 기업에 제공한다. 기업들이 기술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 이같은 애로를 대학이나 연구소에 연결해 기술개발이 가능하도록 돕기도 한다.

부산시 산업진흥과 박종규(朴琮奎)씨는 "곤경에 처한 기업들 가운데 정보 덕분에 활로를 찾는 경우가 적잖아 담당자들 모두가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정용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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