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리핑] OPEC 석유 감산 시사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 OPEC 석유 감산 시사

알리 알-누아이미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장관은 27일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적정 원유가를 유지하기 위해 산유량을 줄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감산 가능성을 시사했다. 누아이미 장관은 이날 아랍에미리트 수도 아부다비에서 비(非)OPEC 산유국인 오만과 협의를 한 뒤 "우리는 이미 세차례 산유량을 감축했고 앞으로 다시 감축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 GM 중국 상용차 시장 진출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GM)와 GM의 자회사인 일본의 이스즈자동차가 내년부터 중국 상용차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27일 보도했다. GM은 이르면 내년 봄부터 중국내 판매망을 이용해 이스즈의 중.소형 트럭을 판매하는 한편 현지 GM공장에서 이스즈의 새 대형트럭을 생산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LG 42인치 PDP TV 출시

LG전자는 42인치 디지털 PDP TV(모델명 MN-42PZ10)를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두께 8.2㎝의 초슬림형이며 화면의 가로 세로 비율이 16:9로 기존의 TV보다 폭이 훨씬 넓어 영화관 스크린 같은 화면을 제공한다. 가격은 스피커.디지털 방송 시청용 셋톱박스 등을 포함해 8백90만원. LG전자는 내년에 50인치와 36인치 PDP TV를 선보일 예정이다.

*** 삼성전자, 대만에 모니터 수출

삼성전자가 모니터 부문 최대의 경쟁국인 대만에 진출한다. 삼성전자는 대만 최대의 인터넷카페 체인점인 아즈텍에 LCD모니터 6백대를 공급하기로 계약했다고 28일 밝혔다. 아즈텍은 대만내 70여개 인터넷카페 체인점을 비롯해 중국.홍콩 등에도 진출했으며, 하루 평균 1만2천여명이 아즈텍을 이용한다.

*** 효성 중국에 스판덱스 공장 증설

효성은 오는 12월 가동에 들어가는 연산 4천t 규모의 중국 저쟝(浙江)성 스판덱스 공장에 8천만 달러를 들여 연산 8천t 생산시설을 증설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증설분은 2003년 초 가동할 예정이다. 증설이 완료되면 효성 중국 스판덱스 공장은 중국 최대 규모가 된다고 효성측은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