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벨소리는 오케스트라 연주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0면

"나만의 벨소리를 다운로드 받아라. "

콘텐츠 가운데 가장 인기있는 것은□ 정답은 휴대폰 벨소리 다운로드다.

휴대폰 회사들의 유무선 포털에서 1~2위를 차지하는 것은 물론, 700서비스나 휴대폰을 이용한 ARS서비스도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연간 벨소리 다운로드 시장 규모만 3백억원 정도나 된다.

영화 '미션 임파서블' 의 주제가에서 엽기 가수 자두의 노래까지 상상 가능한 노래는 전부 있다고 보면 된다. 휴대폰 벨소리를 다운받을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 정도. 먼저 700 서비스. 전체 휴대폰 벨소리 시장의 70%를 차지한다. 전화를 걸어 안내에 따라 원하는 벨소리를 선택하고 요금은 나중에 전화요금과 함께 내면 된다. 단점은 안내절차가 복잡하고 한 가지 소리(화음)만 난다는 것.

둘째는 휴대폰으로 다운받을 수 있는 ARS서비스다. 전체 서비스의 20%쯤 차지한다. 역시 한 가지 화음만 가능하다.

셋째가 화음도 가장 '빵빵' 하고 원하는 노래도 쉽게 고를 수 있는 유.무선 인터넷 다운로드 서비스. 엠천사닷컴(http://www.m1004.com), 엔탑(http://www.ntop.com), 매직엔(http://www.magicn.com), 이지아이(http://www.ez-i.com) 등이 있다. 전체 서비스의 10%를 차지한다.

무선 인터넷의 경우 다양한 화음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게 장점. 스피커폰을 이용하면 웅장한 사운드도 낼 수 있다. 오케스트라 연주 수준의 벨소리를 다운받을 수 있는 휴대폰은 017 산요 휴대폰과 삼성 SPHN 2종 정도.

최지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