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끄는 사이버대 이색학과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2면

한국어학, 실버산업학, 외식산업학 등 인기

한국어학과는 한류 영향과 외국인 이민자 증가로 수요가 늘고 있는 분야. 졸업하면 문화관광부의 한국어교원자격증을 획득해 외국인 이민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 사업을 할 수 있다. 한국어로 해외에 진출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이다. 특히 여성들에겐 청년 취업 불황을 뚫는 하나의 틈새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경희사이버대는 경희대국제교육원에서 외국인 학습자를 가르치는 한국어 도우미 활동과 해외 대학 한국어학과와의 교류 기회를 제공한다. 사이버한국외대도 해외실습과정을 운영하고있다.

실버산업은 노령인구 증가로 미래 유망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사회복지사·실버산업지도사·요양보호사 자격증을 획득, 노인용 주거·요양·스포츠·여가·용품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노인복지학과는 노인유사체험, e-노후생애설계 등 프로그램과 현장실습·해외연수를 진행한다.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실버요양산업학과는 실버재테크와 실버창업에, 한양사이버대 실버산업학과는 실버주거산업·실버용품개발·실버산업조사에 각각 교육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외식산업은 고속성장이 기대되는 블루칩이다. 맞벌이 증가와 주5일제 시행으로 급성장하는 분야다. 도시 근로자 가구 소비지출 통계에서 식료품 비중은 하락세인 반면 외식 비중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 외식농수산경영학과는 식품제조유통·급식 분야,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프랜차이즈·창업 분야,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호텔외식경영학과는 여행사·휴양업체·국제회의 분야의 컨설턴트를 육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대학별 특화전공 집중 육성·차별화

대학별 특성화 전공도 찾아볼 수 있다. 원광디지털대는 동양사상·차(茶)·한방이 강점이다. 동양학과는 주역·철학·풍수·기공을 활용한 경영자문기술을, 차문화경영학과는 동서양의 차 문화를 마케팅으로 활용하는 기법을 각각 가르친다. 한방건강학과는 한의학과 식품영양학을 겸비해 체질·질병을 관리하는 약선(藥膳)전문가를 배출한다. 경희사이버대 NGO학과는 NGO교육과정과 시민사회단체 인턴십이 연계돼 학문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다. 세종사이버대는 해킹·바이러스 대응능력을 기르는 정보보호시스템학과, IT기술을 의료·교통·물류로 확대시키는 유비쿼터스컴퓨팅학과 등 컴퓨터 분야가 강세다. 해외 공인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어 인기다. 기존 이종 산업들을 조합해 신산업으로 창출시키는 융합경영학과도 주목을 받고 있다.

국제디지털대 보건의료행정학과도 인기몰이에 나서고 있다. 의료업계에 마케팅이 도입되면서 환자와 의사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하는 인력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 보건교육사 국가시험 대비 교육과정으로 구성돼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다.


박정식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