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협하는 적신호 ‘성인여드름’ 해결하자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성장통이나 변성기는 흔히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발생되는 질환들 중 한 가지다. 그런데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그 시기를 훌쩍 넘긴 성인에게도 두루 발생하여 스트레스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질환이 있다.

사회생활과 그로 인한 스트레스와 과음, 흡연등으로 몸은 피로해지며 노화가 진행, 그리고 성인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어 미리 예방책을 세우고 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청소년의 심벌인 여드름과 달리 노화, 스트레스, 잘못된 피부 관리로 인해 생기는 성인 여드름은 크게 2가지로 대별된다. 사춘기 때부터 발생한 여드름이 진정되지 않고 성인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첫째이고 성인이후에 나타나는 여드름이 둘째로 통칭하여 성인여드름이라고 한다.

사춘기부터 지속된 성인여드름은 유전적인 원인을 일부가지고 있으면서 성인이후에 지속되는 스트레스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지속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좁쌀여드름과 화농여드름이 혼재되어있으면서 쉽게 진정되지 않고 웬만한 치료로는 호전반응이 잘 나타나지 않은 경우가 일반적이다.

만성적으로 피지분비량이 많으면서 오래 지속된 경우에는 얼굴이 붉어지는 홍조증상일 같이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서 피부민감도가 많이 올라가있어서 진정치료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둘째, 성인기 이후에 나타나는 여드름의 경우에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로 몸이 이를 이겨내지 못하고 있다가 한계상황에 도달하면 여드름이 올라오기 시작한다.
이런 경우에는 여드름이 발생한지 오래되지 않았지만 증상이 심하고 진행이 빠른 경우가 많아서 속히 치료하지 않으면 흉터로 인해 여러 가지 미용 상의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성인기의 여드름은 바로 발생하는 경우보다 일정기간 증상악화요인이 축적되고 나서 그 이후에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여드름이 올라오는 것은 쉽게 단기간에 올라오지만 치료는 쉽게 되지 않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왜냐하면 증상이 쌓여서 한계점에 도달하여 올라오기 때문에 일단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춘기의 여드름과는 달리 성인여드름은 유전적인 요인과 상관없이 피부트러블양상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처음에 쉽게 생각하고 있다가 때를 놓치면 치료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아지게 된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라는 말과 같이 성인여드름은 방치하다 손쓸 틈 없이 악화된 후에 치료하는 것보다 초기에 예방하고 치료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치료는 환자의 특징에 따라 세부적으론 달라질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피부 층이 두터워 딱딱한 여드름으로 시작해 붉어지다가 일명 화농성여드름으로 변해 흉터를 많이 남기게 되거나, 좁쌀여드름이 많이 발생하고 오래 경과 시에는 화농여드름과 혼재하여 나타난다.

이에 하체기능의 보강과 동시에 피로 열이 얼굴 쪽으로 쉽게 오르지 않도록 하여 인체 내의 생리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치료가 각기증상에 따라 적용된다.


윤앤송한의원에서 말하는 '피지선시술'은 여드름 하나하나를 시술하여 그 부위의 피지선을 파괴시킴으로써 반복적으로 올라오는 여드름을 최소화하는 시술이라고 한다. 그래서 여드름을 짜고 진정하는 치료로는 여드름반복을 잠재울 수 없었던 단점을 해결하는 시술로 웬만한 성인여드름은 1~2달이면 치료가 되어 가장 단기간에 치료가 되면서도 재발률이 가장 낮은 치료법이라고 한다.

더불어 여드름흉터, 얼굴윤곽교정, 피부탄력증가등도 다양한 침법을 통해서 치료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단, 모든 치료가 그러하듯이 환자 스스로의 노력이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필수요소임을 알고, 너무 두꺼운 화장, 검증되지 않은 여드름 제품 사용, 여드름약의 장기간 복용, 지나친 세안을 하는 등의 행위는 삼가며, 과일을 섭취하고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관리에도 주의해야 한다.

도움말: 윤앤송한의원 강남본점 윤송(潤松) 김용국원장
홈페이지: yunnsong.com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