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기자 칼럼] 서울 교통난 이제 풀릴까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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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7면

서울시 '도시교통정책심의 상임위원회' 는 한달에 한번 꼴로 교통전문가, 서울시.경찰청 관계자가 토론을 벌여 서울시 교통정책을 결정하는 자리다. 고건(高建)시장도 이 위원회엔 빠지지 않고 참석한다.

지난 10일 오후 8월 회의가 열렸다. 안건으로 '혼잡통행료를 서울시 전역에 확대해 징수할 것인가' '5월 이후 마지막 토요일 대학로 차량통행을 전면 통제하는 마토연극의 날 축제가 주변 도로에 어떤 영향을 주나' 등이 올랐다.

혼잡통행료는 1시간여 토론 후 결말이 났다. "전면 확대는 좀더 연구하고(보류), 남산 1.3호 터널에선 차종간 형평성을 고려해 징수대상 차량을 확대한다."

이어 마토연극의 날 축제로 인한 교통영향 분석결과가 보고됐다. "토요일 오후 내내 창경궁로.종로 등의 운행속도가 절반 이하로 떨어지는 등 주변 도로 교통흐름이 엉망이었다" 는 보고에 참석자들은 어이없다는 표정이었다.

이날 高시장은 관계관에게 '소통대책 세가지' 를 지시했다.

첫째, 세일.행사.공사로 인한 혼잡비용을 수익자에게 부담시켜라. 올해 7월 말까지 서울시엔 교통통제를 수반한 집회가 91건이나 됐고, 교통요충지를 점령한 대형 백화점들은 같은 날짜에 세일을 벌여 주변 교통흐름을 끊기 일쑤다.

이들에게 사리(私利)를 위해 시민을 불편케한 만큼을 계산해 받겠다는 高시장 의견에 전문가들은 교통유발부담금 유발계수를 세밀하게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둘째, 불법주정차 근절방안. 간선도로 정체의 주원인인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시청.구청 공무원, 경찰이 합동단속반을 구성해 근절될 때까지 단속하되, 특히 시민이 고발할 전용전화도 설치하라고 주문했다.

셋째, 교차로 침범차량 적발방안. 시민이 사진을 찍어 고발하도록 적극 유도하고, 버스전용차로 단속반원도 적극 활용하라는 아이디어도 제시됐다.

高시장의 소통대책을 전문가들은 물론 환영한다. 그대로 된다면 서울교통문제는 반쯤 풀린 거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이제 공은 관계관들이 쥐고 있고, 전문가들은 그들이 어떻게 시장 지시를 이행하나 주시하고 있다.

음성직 수석전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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