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온라인] 통신판매업체 토이저러스 최악 평가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 미국 소비자들이 지난해 크리스마스 시즌에 이용한 인터넷 통신판매업체 중 온라인 서점인 아마존은 최고의 호평을 받은 반면 장난감 체인점인 토이저러스는 최악의 평가를 받았다. 뉴욕의 회계.컨설팅 업체인 에른스트 앤드 영이 인터넷 통신판매업체 소비자 1천2백8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아마존은 이용자가 42%로 가장 많았고 선호도에서도 32%가 '최고' 라고 응답했다. 다양한 상품, 적절한 가격, 손쉬운 인터넷 사이트 접근 등이 사랑받는 이유였다. 반면 소비자의 13%는 재고 부족, 배달 불능, 접속 지연 등을 이유로 토이저러스를 최악의 업체로 꼽았다.

◇ 독일에서 두번째로 큰 히포페어아인스방크와 세번째인 드레스드너 은행이 합병을 추진중이라고 독일 일간지 뮌흐너 메어쿠르가 4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두 은행은 지난달 합병의 결정적인 돌파구를 마련했으며 양측 이사회 이사들도 합병에 긍정적이라고 전했다. 두 은행은 이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회피했으나 히포퍼에아인스방크 대변인은 "드레스드너 은행과의 합병은 강구되고 있는 여러 방안 중 하나" 라고 말했다.

◇ 이집트 앞 지중해에서 대규모 유전이 발견돼 이집트의 석유매장량이 37억배럴에서 82억배럴로 2배 이상 증가하게 됐다고 메나통신이 이집트 석유장관의 말을 인용, 4일 보도했다. 사메 파미 이집트 석유장관은 3개 해외업체가 시추한 결과 대규모 가스층도 함께 발견돼 이집트의 가스 매장량도 36조5천억평방m에서 60조평방m로 크게 늘어나게 됐다고 밝혔다. 빠르면 내년 7월부터 새 유전에서 석유가 생산될 예정이다.

◇ 중국의 인터넷 가입자가 지난해말 현재 7백만명을 돌파, 전년 같은 기간의 2백만명에비해 3.5배 증가했다고 문회보(文匯報)가 5일 보도했다. 휴대폰 가입자도 지난 1년동안 72%(1천8백만명)가 늘어난 4천3백만명에 이르렀다. 문회보는 이같은 결과로 볼 때 가까운 시일내 중국이 미국 다음으로 큰 휴대폰 시장이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 아시아개발은행(ADB)은 지난 1일부터 미국 달러화의 여신 금리를 지난해보다 0.22% 포인트 높은 6.46%로 인상조정했다고 4일 발표했다. ADB는 다국적 통화 여신 금리도 5.72%로 조정, 0.07%포인트 높였다고 밝혔다. ADB는 매년 6개월 단위로 이들 주요 금리를 조정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