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전국대학평가] 7.치의학과-우리대학이 최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치의학과는 교육목표.설립연도와 지역여건 등에 따라 그 특성이 제각각이었다. 각 대학으로부터 학과 자랑을 직접 들어보았다.

◇ 강릉대〓강원권의 유일한 치대. 면학분위기가 최상으로 올해 국가고시 합격률이 1백%. ◇ 경북대〓지방 최초의 국립대. 어학당을 설치해 학생들의 외국어 능력도 높여줄 예정. ◇ 경희대〓사립대 가운데 가장 역사가 오래된 치의학과. 한의학과가 설치돼 있어 동서의학 연구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 단국대〓치대 교수들이 학내 벤처기업을 설립할 만큼 지식의 실용화에 앞장 서고 있다.

◇ 부산대〓2002년에 치대 건물을 이전해 공간을 대폭 확대할 계획. 부설 연구소가 타 학과와의 학제간 연구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 서울대〓 기초 교수가 월등히 많다. 해외 유명 대학과 연구소에 많은 동문들이 활약 중이다.

◇ 원광대〓5백평 공간 증축이 곧 완공 단계. 우수한 학생에게 단기 해외연수도 지원할 계획.

◇ 연세대〓교육시설에서 최고 수준. 교육부로부터 BK21 의생명 과제 대학으로 선발됐다.

◇ 전남대〓기초분야 연구동을 설립 중이며 2002년부터 학생 모두에게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

◇ 전북대〓최근 치대건물과 치과병원을 신축.이전했으며 최신 시설을 갖추고 있다.

◇ 조선대〓발전기금 모금액이 6억원에 이르러 곧 장학금.복지시설 등 학생들을 위한 지원을 대폭 확대할 예정.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