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고 (高) 역풍에 휩싸인 일본 수출기업들에 비상이 걸렸다.
올해 환율 수준을 달러당 1백20엔으로 상정하고 계획을 세웠던 기업들은 최근 엔화 가치가 달러당 1백10엔대 (25일 1백11.31엔) 까지 급등하자 "올해 장사는 물 건너갔다" 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가장 타격이 큰 곳은 수출을 주력으로 하는 전기.전자.자동차 업체들. 파나소닉과 내셔널 브랜드를 생산하는 마쓰시타 (松下) 는 24일 "엔고로 2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에 비해 57% 감소했다" 고 발표했다.
소니의 영업이익도 55%가 줄었다.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수출하는 카메라업체 캐논은 상반기 매출액이 지난해보다 7백억엔 (약 7천5백90억원) 감소했는데 이중 6백20억엔이 엔고 때문이라고 밝혔다.
도요타 자동차도 올 경상이익 감소분이 1백50억엔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샤프.히타치 (日立) 등 전기.전자업체들은 동남아.중남미 등 제3국 생산기지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미쓰비시 (三菱) 중공업의 경우 가격경쟁이 심해 채산성이 떨어지는 초대형 유조선 (VLCC) 의 비중을 줄이는 대신 부가가치가 높은 여객선.액화천연가스 (LNG) 선 등으로 주력 분야를 전환했다.
한편 기업들의 불만이 커지자 재계 단체인 게이단렌 (經團連) 의 이마이 다케시 (今井敬) 회장은 "대장성과 중앙은행이 달러당 1백20엔을 목표로 적절한 시기에 개입해야 한다" 고 요구하고 나섰다.
김현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