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신혼설계 PC통신이 '동반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4면

'결혼 준비에서 임신까지' '결혼 시즌' 에다 '밀레니엄 베이비' 까지 생각하는 예비 신혼부부들이 요즘 PC통신서비스나 인터넷을 기웃거리는 일이 많다.

길거리를 헤매지 않아도 안방에 앉아 혼수에서 성생활까지 다양한 조언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근 PC통신업체들이 앞다퉈 결혼과 관련된 서비스를 강화하거나 새로 마련하고 있다.

하이텔 등 일부 통신서비스에서는 아예 결혼 전후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담은 패키지 코너를 개설할 정도. 여기다 삼성전자.LG전자 등 가전 및 유통업체들도 사이버 혼수시장에 가세해 신혼부부를 겨냥한 판촉전에 나서고 있다.

◇ 결혼 준비 = PC통신에는 예식장.사진.청첩장.드레스.화장.부케 등 결혼식 관련 정보는 물론 신혼방과 관련된 부동산 정보까지 없는 게 없다. 물론 관련 업체들에 대한 리스트나 연락처도 상세히 담겨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가 하이텔의 패키지서비스인 '신혼 환상특급' (go honeypop). 이 코너에 들어가면 이용자가 전국의 예식장소를 살펴 보면서 가깝고 싸면서도 추억에 남을 결혼식장을 이용자의 수준에 맞게 고를 수 있다.

주변 친인척과 친구들에게 보낼 청첩장도 디자인이나 발행부수,가격 등이 제공돼 고민할 필요가 없다.

또 얼마 안 되는 돈으로 구입.임대할 수 있는 아파트나 원룸.다세대 주택 등 전국의 부동산정보가 다 들어 있어 신혼방 마련도 어렵지 않다.

채널아이 (http://www.channeli.net) 의 '함웨딩정보' (go hwed) 나 넷츠고의 '토탈 결혼 정보' (go wed) 등도 같은 서비스다.

◇ 혼수 마련 = PC통신회사는 물론 가전업체도 인터넷에 관련 코너를 마련, 예비 신혼부부를 공략하고 있다. 혼수용품도 TV.세탁기.냉장고 등 가전은 물론 화장품.가구.주방용품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삼성전자는 인터넷쇼핑몰인 '웨딩갤러리' (http://www.sec.co.kr/~wedding) 를 통해 혼수 패키지 상품을 할인 판매하고 있다.

LG전자도 'LG나라' (http://www.lgnara.com)에서 신혼살림에 필요한 자사 전자제품들을 상세히 알려주고 있다.

소프트웨어업체인 필컴정보기술은 아예 혼수품.신혼여행지 등 신혼부부에게 필요한 정보를 CD타이틀에 담은 '결혼이야기Ⅰ' 을 출시했다.

◇ 결혼 생활 = 즐거운 신혼생활이 되도록 각종 생활정보를 담은 서비스도 대거 등장하고 있다. 집들이 요리법은 물론 부부 성생활에 이르기까지 내용도 다양하다. 동호회까지 있어 기혼자들의 상담을 받기도 한다.

천리안의 '해피웨딩/알뜰혼수' (go hpwed) 는 부부간 성생활은 물론 임신 등에 대한 각종 정보를 알려 준다.

하이텔의 신혼환상특급의 경우 집안살림에 익숙하지 못한 초보 주부를 위한 생활쇼핑 및 신혼 성인용품 홈쇼핑 등이 서비스 된다. 또 선배 기혼자들에게 성생활 등을 도움받는 서비스와 동호회는 인기 코너다.

'하이텔 주부동호회' (go jubu) 나 '프로주부의 성공스쿨' (go pjubu) '등이 대표적이다.

이원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