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올 업무계획]새마을금고서 중기에 자금지원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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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1면

행정자치부가 23일 발표한 올해 업무계획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지역경제 활성화 = 중소기업 지원 강화를 위해 새마을금고의 기업대출을 허용한다.

중소기업 창업때 취득세.등록세 등 감면 기간을 2년에서 5년으로 연장한다.

◇ 전자정부 구축 = 시.군.구 행정종합정보화 사업을 추진, 연내 4개 시.군.구에서 시범실시한 뒤 2002년까지 모든 시.군.구의 환경.보건.건축 등 21개 공통업무를 모두 전산화한다.

내년말까지 주민등록.부동산.자동차.호적 등 증명발급 민원의 전국 온라인 서비스 체제를 갖춘다.

5월부터 자치단체의 관광.지역경제 등 2백40여종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지방행정정보은행' 을 전국 자치단체에 개설.운영한다.

이와함께 1천4백여종의 행정정보도 데이터베이스화 해 국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 정부혁신 = 상반기중 경영혁신대회를 개최해 우수단체에는 '혁신마크' 를 부여한다.

중앙부처 실.국장급의 30%를 개방형으로 지정하고, 신지식 공무원을 발굴하는 등 '지식경영시스템' 을 도입한다.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규제를 50%이상 정비하며 3만9천가구 주택지원과 1조원 규모의 생활자금 대부 등 복지대책을 추진한다.

자치단체 인력은 지난해 3만5천명 감축에 이어 2002년까지 5만2천명을 추가 감축하고 2001년까지 읍.면.동을 주민자치센터로 전환한다.

◇ 지방자치 정착 = 시.도별로 5백명 정도를 선정, 주요 시책에 대한 여론을 수렴하는 주민패널제의 도입을 추진한다.

박종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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