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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잇는 육교 철거 …‘걷고 싶은 부산’으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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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3면

24일 부산시 중구 중앙로 중부경찰서 앞 육교에서 철거작업이 한창이다. [송봉근 기자]

24일 부산시 중구 중앙로 중부경찰서 앞.중장비가 동원돼 육교 철거공사가 한창이다. 이달 초 계단 철거부터 시작한 공사는 이달 말 횡단보도가 설치되면서 마무리 된다.

부산시는 이 육교 철거를 시작으로 15억 20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이달 말까지 모두 22곳의 육교를 철거한다. 육교를 뜯어낸 자리에는 횡단보도가 그려진다.

부산이 ‘걷고 싶은 도시’ 로 바뀐다. 최근 ‘그린부산’을 선포한 부산시는 시민들에게 보행권을 돌려주기 위해 도로 환경을 차량소통 위주에서 보행자 중심로 바꾸는 사업을 본격화 하고 있다.

10월 말까지 시내 모든 육교 144곳에 대한 실태 조사를 벌여 오래됐거나 시민들의 이용이 적은 육교를 연차적으로 철거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모든 육교를 대상으로 ▶근처 횡단시설(지하도, 횡단보도)과 관계 ▶도로구조(내리막, 평지, 곡각) 형태 ▶주변지역 여건(상업시설, 학교, 병원, 공공시설 등) ▶주변 차량소통과 교통사고 위험요인 등을 조사한다. 조사결과를 토대로 경찰 등 관련기관 협의를 거치고 시민의견을 반영해 철거대상 육교를 결정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 육교 21개를 철거한 뒤 횡단보도를 복원하는 시범사업을 벌인 결과 시민들의 반응이 좋은 것으로 나오자 본격적인 육교 철거에 나선 것이다. 횡단보도 복원이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교통약자들이 길을 건너기에 편리하고 육교아래 무단횡단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육교 철거와 함께 크고 작은 보행환경 개선작업에도 착수했다.

부산시는 부산 YMCA에 의뢰해 지난달 보행환경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였다.그 결과 걷기에 불편한 곳은 3701곳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 자료를 토대로 정밀조사를 벌인 결과 보도 함몰, 횡단보도 도색, 공중전화 이전 등 많은 예산이 필요하지 않는 3031건은 올해안에 정비를 마치기로 했다.

그러나 인도 확대처럼 예산이 필요한 670곳은 내년부터 정비하기로 했다. 도로 관련법에는 너비 1.5m짜리 인도 설치는 의무사항이지만 현실적으로 인도를 낼 수 없는 곳도 많다. 시는 이러한 곳은 사유지를 임대해서라도 인도를 내는 쪽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선 인도 좁은 곳에 지하철 입구를 낼 경우 인도에 내지 않고 주변 사유지를 빌여서 출입구를 내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

김상진 기자, 사진=송봉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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